표선면 세화리 주민들로 구성된 낙원산업 토석채취 반대위는 16일 오후 2시 기자회견을 열고 환경파괴와 분진 소음 등으로 인한 고통을 호소하며 토석채취 허가를 반려할 것을 제주도에 촉구했다.(사진=제주투데이)

표선면 세화리 주민들로 구성된 낙원산업 토석채취 반대위(이하 반대위)는 16일 오후 2시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환경파괴와 분진 소음 등으로 인한 고통을 호소하며 토석채취 허가를 반려할 것을 제주도에 촉구했다.

이들은 분진, 소음, 진동 등으로 인한 고통 속에 살고 있다고 호소하며 “주택 한복판에서 토석채취를 하겠다는 것은 환경을 파괴하고 인근주민들의 재산권 및 생명권을 위협하는 것”이라며 낙원산업을 강력히 비판했다.

현재 환경영향평가심의 진행 중인 낙원산업의 토석채취 허가 신청과 관련하여 즉각 반려 할 것을 요청한 반대위는 “2017년 3월 19일 1차 환경영향평가 심의 당시 인근 주민들과 협의 하여 저감방안을 구체적으로 수립 및 제시하고, 협의사항(동의서)를 구체적으로 제시하라 했으나 동의서 한 건도 없이 2차 재심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표선면 세화리 주민들이 낙원산업의 토석채취로 인한 피해를 호소하며 현수막을 내걸었다.(사진=제주투데이)

반대위에 따르면 2017년 9월 8일 2차 환경영향평가 심의 때도 주민과의 협의된 내용(동의사항 등)을 제시하라고 했으나 주민들의 동의없이 3차 심의서를 제출했다. 3차 심의는 이달 19일 열릴 예정이다.

반대위는 거주 지역에서 진행되고 있는 사안에 대한 정보 접근마저 막혀 있다고 호소했다. 제주도청 환경정책과에 2차 환경영향평가 심의 내용에 대해 정보공개를 요청했으나 정보공개가 거부됐다. 1차 심의 때의 녹취록은 공개하면서 2차 심의 녹취록을 거부한 데 대해 문제 제기하자 "환경정책과 담당 주무관이 담당자의 실수였다고 설명했다"고 반대위는 밝혔다.

토석채취 예정지 뒤로 오름이 보인다. 토석채취 허가 신청이 받아들여지면 오름 주변 경관 훼손은 필연적인 상황이다.(사진=제주투데이)

이에 반대위는 “환경영향평가 심의는 모든 과정이 공명정대하게, 어느 누구도 의구심을 갖지 않게끔 투명하게 되어져야 한다”며 심의회의 녹취록 및 심의회의 결과지 정보공개를 강력히 요청했다.

끝으로 반대위는 “인근 주민 동의없이 3차 재심의를 진행하려는 시도를 즉각 중단하고 반려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며 재산권, 삶의 권리를 지키기 위해 법적 대응에 나서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