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범 전 제주도지사를 포함한 '제주4·3진실규명을 위한 도민연대 준비위원(이하 준비위원)'이 4·3의 성격을 저항이 아닌 폭동이라며 강조하고 나섰다.

▲신구범 전 제주도지사를 포함한 '제주4·3진실규명을 위한 도민연대 준비위원'이 17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제주투데이

준비위원은 17일 오전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재 진행되는 4·3특별법 전부개정안에 대해 반발하고 나섰다.

준비위원은 "이번 진압과정에서 무고한 희생이 있었으며 피해자에 대한 배보상 문제는 찬성하지만 4·3 성격 규명을 제쳐두고 특별법을 개정하는 것은 허상의 바탕 위에 탑을 건설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개정안에서 4·3의 정의를 '경찰과 서북청년회의 탄압에 대한 제주도민의 저항'이라고 한 점을 미화라고 규탄했다. 준비위원은 "대한민국 건국을 반대해 일으킨 남로당 공산주의자들의 폭동이라는 진실을 묻어두어서는 안된다"며 이 사실을 인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즉 이같은 내용도 4·3의 정의와 성격 규명에서 논의돼야 한다는 것. 

신 전 도지사는 "고건 당시 총리가 제주4·3진상조사보고서 작성 당시 성격 규명을 후대의 사가들 몫으로 넘겼지만 4·3은 살아있는 역사"라며 "정치적으로나 다수결로 해결하지 말고 토론회를 통해 이 문제를 공론화하자"고 주장했다.

▲신구범 전 제주도지사가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제주투데이

이날 신 전 도지사와 준비위원들은 4·3의 정의에 대해 '폭동'과 '반란' 등의 내용을 언급하면서 이같은 내용들도 함께 논의하자고 나섰다. 

신 전 도지사는 "현재 본인은 자유한국당 제주도당 상임고문을 맡고 있지만 그것과 관계없이 제주도민의 한 사람으로 나왔다"며 "고문에 대한 사표도 제출하려 한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도당이 다른 정당과 동조해 특별법 개정안을 처리를 촉구하는 것에 분개하고 있다고 신 전 도지사는 덧붙였다.

이날 준비위원에는 신 전 도지사를 비롯해 박찬식 전 제주도행정부지사, 현태식 전 제주시의회 의장, 김순택 제주4·3정립유족회장, 이동해 제주4·3정립유족회장, 홍석표 전 제주산업정보대학 교수, 김정문 공학박사, 문대탄 전 제주일보 상임논설위원, 강원현 3·1정신보급운동연합 제주지역본부장, 장승홍 전 언론인, 이승학 전 중등교감, 양원갑 전 육군준위, 김승필 전 주민자치위원장, 강성훈 전 육군 중령 등의 관계자들이 참여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