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년 만에 제주4·3진상조사보고서가 다시금 집필에 들어간다. 제주4·3평화재단은 올해부터 <제주4·3추가진상조사보고서> 작성에 돌입할 계획이다.

▲지난 2003년에 발표된 <제주4.3사건진상조사보고서>@자료사진

평화재단은 올해 1억7천만원의 예산을 들여 오는 12월까지 추가진상조사보고서 작성에 들어가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이번 조사보고서는 4·3 당시 13개면 165개리의 피해실태조사를 비롯해 재일제주민․교육계․종교계․국가유공자․행방불명희생자 등 분야별 피해실태조사도 함께 진행된다.

2003년 이후 4·3추가진상조사보고서는 계속 피일차일 미뤄지면서 15년간 기약없는 기다림만 이어져 추가보고서를 기다리는 4·3희생자유가족을 비롯한 많은 사람들의 애를 태워왔다.

4·3평화재단은 지난 2011년부터 추가진상조사를 실시해왔다. 2012년 3월에는 추가진상조사단으로 전문위원 3명과 조사원 3명, 자문위원 등을 꾸려 본격적인 조사에 착수했다. 

하지만 조사단이 비상임으로 꾸려지면서 집중력있게 활동하지 못했다는 평가가 지배적이었으며, 2016년 중간에 조사단이 해산하기도 했다. 재단에서 이를 전담할 연구원마저 없다는 점도 4·3추가진상조사가 진정성있게 추진되지 못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도 나왔다. 하지만 4·3 70주년을 맞아 추가진상조사보고서가 다시금 추진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평화재단의 한 관계자는 “2016년까지 13개면(제주․조천․애월․한경․한림․대정․안덕․중문․서귀․성산․구좌․남원․표선면) 165개리의 마을별 피해실태조사가 모두 마무리가 됐으며, 작년에는 조사내용에 대한 검수작업과 재단에 있는 행정자료와 경찰자료 등을 정리해왔다”며 “2~3월 중에 조사를 담당했던 분들과 기존 조사보고서를 집필했던 선생들의 조언을 얻어 집필진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작년에 집필을 하려했지만 적절한 인원을 모시지 못했다. 올해에는 작성이 추진될 수 있도록 준비에 들어간 상태”라며 “현재 집필과 연구를 위한 학예사가 재단에 없는 실정이기 때문에 제주특별자치도와 의논해 조만간 학예연구실을 신설할 계획도 궁리 중에 있다”고 밝혔다.

한편, 학예연구실과 관련해서 도는 다소 미온적인 의견을 보였다. 인원이나 예산이 추가로 들어가는 문제인만큼 당장 닥친 4·3 70주년 추념식을 마친 뒤에 추진하자는 입장인 것.

이와 관련해 윤승언 4·3지원과장은 <제주투데이>와의 전화통화에서 “현재 재단의 19명도 인원이 너무 많은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어 학예연구실 신설은 매우 민감한 사안이라 작년에도 제대로 추진되지 못한 것으로 안다”며 “오늘 있었던 4·3추념식 경과보고회 자리에서도 보고서 작성 문제는 아직 다뤄지지도 못한 상태”라고 말했다. 따라서 윤 과장은 “일단 이 문제는 4·3 70주년 추념식 이후에 도의 다른 부서와 함께 논의해야 할 문제”라고 덧붙였다.

이렇듯 보고서 작성과 학예연구실 신설을 두고 도와 재단 간의 온도차가 있는 상황에서 보고서가 올해 안에 추진될 수 있을지는 아직 미지수다. 지난 29일 정부가 발표한 공공기관 채용비리 리스트에 평화재단도 올려져 있다는 점도 걸림돌이다.

하지만 올해 제6대 이사장에 양조훈 전 제주도 부지사가 선정되면서, 평화재단의 보고서 작성 활동에 박차가 가해질 수 있으리라는 예측도 나오고 있다.

일단 평화재단은 이번 보고서 작성 계획을 오는 2월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임시회에 보고서로 올린 상태다. 따라서 이 논의가 임시회에서 본격 거론될 것으로 보여 <4·3추가진상조사보고서>의 향방이 다시금 주목받고 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