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여성인권단체들이 최근에 발생한 제주 게스트하우스 20대 여성 살해사건과 관련해 제주특별자치도와 경찰의 미흡한 대응을 질책했다.

(사)제주여성인권연대와 제주여성인권상담소시설협의회는 14일 성명서를 내고 이번 사건과 관련해 경찰의 초동대응이 부실했다는 점을 강하게 비판했다.

여성단체들은 "이 사건은 ‘제2의 제주 올레길 사건’으로 불리며 도내를 비롯 전국민을 경악에 빠뜨렸다"며 "지난 2012년 제주 올레길에서 실종된 여성이 차가운 시신으로 돌아왔던 그 때를 우리는 아직도 기억하고 있다"고 밝혔다.

여성단체는 "그 중에서 도민사회를 분노하게 만드는 것은 경찰의 부실한 초동수사에 대한 것"이라며 "지난 1월 10일 실종신고로 접수된 이후 11일, 제주도내 모 게스트하우스 인근 폐가에서 발견된 여성 관광객 살해 사건은 수사가 진행될수록 경찰의 초동대응에 대한 부실 수사 및 미흡한 대응 등에 대해 경악을 금치 못할 상황들의 연속"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단체들은 "제주에서 범죄를 저지르고 ‘육지’로 도주하면 사건 해결이 미궁으로 빠질 수 있다는 사실을 이번 사건을 통해서 다시한번 각인되고 있다"며 "이미 성범죄로 재판 중인 용의자에게 또 다시 ‘여성’이 범죄의 대상이 되었으며, 살해되었다는 사실에 분노한다"고 강조했다.

단체들은 "2016년 강남역 여성살해사건, 제주시청 공중화장실 사건뿐만이 아니라 지금도 2018년인 지금도 지속되고 있는 ‘여성’을 대상으로 한 범죄들에 대해 우리 사회의 안전망이 작동되지 않는 현실에 분노한다"며 "‘여성혐오’ 사건들이 끊이지 않고 발생하고 있음에도 아직도 ‘재수가 없었다’거나 ‘여성 혼자 여행을 간 것’으로 사건의 초점을 흐리는 등 여론을 의식해 경찰이 사건을 축소하려하거나 본질을 흐리려는 시도들에 대해서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에 여성단체들은 경찰에게 초동수사에서의 미흡한 대응을 사과하고, 재발방지를 위한 대책을 마련하고, 여성 실종사건에 대한 대응 매뉴얼 강화를 촉구했다.

또한, 제주특별자치도에게 도내 숙박업소에 대한 전수 조사 및 운영실태를 점검하고 운영자 및 직원 등 성범죄를 포함 강력 범죄 전력자 채용 등에 대해 조사할 것을 요구했다. 또한 도내 숙박업소 운영자와 직원들에게 여성폭력 예방교육을 실시하고 오버투어리즘을 양산하고 있는 제주도 관광정책도 점검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