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림 제주도지사 예비후보의 ㈜제주 유리의 성 주식을 두고 자유한국당 제주도당까지 의혹을 제기하고 나섰다. 제주 유리의 성 의혹이 점점 스노우볼링 효과를 보이고 있는 것.

▲문대림 제주도지사 예비후보의 제주 유리의 성 의혹을 두고 바른미래당에 이어 자유한국당 제주도당도 합세했다. 왼쪽은 김방훈 자유한국당 제주도당 위원장, 오른쪽은 문대림 후보.@자료사진 제주투데이

자유한국당 제주도당은 22일 성명을 내고 "유리의 성 의혹제기는 정당한 것"이라며 "'술수의 정치'로 치부하지 말고 떳떳하게 해명해야 한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 도당은 "제주도관보에 실린 2007년 도의원 재산변경내역에 따르면 문대림 예비후보는 유리의성 주식 3억8천만원(11.5%)을 신고했다"며 "변동사유란에는 아파트 전세자금, 사인채무등으로 출자했다고 명시했으며, 유리의성 출자에 따른 채무는 2억6천만원으로 신고했다"고 밝혔다. 또한 도의회 의장으로 당선되던 시기인 2010년에는 1억5천만원을 추가 출자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자유한국당 도당은 "추가 출자가 늘어 주식총액이 늘었는데도 문 후보는 지분율 11.5%는 변동이 없는 것으로 신고했었다"며 문제점을 지적했다. 문 후보는 이와 관련해 작년 9월 청와대 제도개선비서관 임용 당시 유리의 성과 관련한 3만4,500주를 1억7,250만원으로 신고했다. 실제 문 후보가 유리의 성 지분과 관련해 신고한 부채는 3억6천만원이기 때문에 차이가 발생하고 있다는 것.

이에 도당은 먼저 "떳떳한 일이라면 왜 10여년간 맡았던 유리의 성 감사직을 사임했는지 밝혀야 한다"며 의문을 제기했다. 또한, 도의회 환경도시위원장(이하 환도위원장) 시절 유리의 성의 지목변경과 각종 인허가 업무가 이뤄졌다는 점을 들어 "부당한 압력이 없었다 하더라도 비난받기 충분하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문 후보가 환도위원장으로 재직하던 때인 유리의 성은 10월 31일에 건축사용승인을 받았으며, 10월 22일 개관하고 2010년 1월 사전환경성검토협의를 거쳐 도시계획위원회 지구단위계획 변경심의를 통과했다.

 

도당은 "문 후보는 최근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이 사실과 관련해 칭찬받을 일이라고 말했었다"며 "고위공직자가 재임 중 자신의 업무와 관련된 사업에 투자하고 영리기업의 임원을 겸직한 사실이 과연 칭찬받을 사안인지 묻고 싶다"고 비판했다.

또한 도당은 "이런 사실을 청와대가 알고 있었는지 문재인 정부에 묻고 싶다"며 "몰랐다면 검증절차에 구멍이 있는 것이고, 알았다면 코드인사에 따른 봐주기식 임용"이라고 청와대에게까지 문제점을 제기하고 나섰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