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장관 김은경)와 제주특별자치도가 '제주국립공원' 지정을 위한 타당성조사에 본격 돌입한다.

▲제주국립공원 사업이 8일부터 본격 시작한다. 위는 한라산국립공원의 모습@자료사진 제주특별자치도

도는 환경부에서 발주한 '제주국립공원 지정을 위한 타당성조사 연구용역' 수행업체가 선정돼, 오는 8일 곶자왈공유화재단 생태체험관에서 착수보고회를 개최한다고 7일 밝혔다.

이번 연구용역의 수행기관은 국립공원관리공단이며, 용역업체는 ㈜건아컨설턴트와 ㈔한국생태학회 컨소시엄이다. 이번 조사용역의 내용은 ▲국립공원 지정에 필요한 사항 조사, ▲합리적인 경계(안) 제시, ▲체계적인 공원보전 이용·관리를 위한 공원계획(안) 제시 등이다.

도는 이번 용역기간은 올해 3월부터 내년 9월까지 18개월 동안 이뤄지며, 국비 3억원이 투자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번 착수보고회에는 환경부와 국립공원관리공단, 용역연구진, 도에서 참가하며, 이들 기관은 과업개요와 과업추진 방향, 기관 및 협의사항 등을 보고받게 된다.

앞으로 국립공원 지정 타당성 조사는 '자연공원법'의 절차에 따라 ①타당성 조사, ②주민설명회 및 공청회, ③지자체장 의견 청취, ④관계 중앙행정기관의 장과 협의, ⑤환경부 산하 국립공원위원회 심의 과정 등을 거쳐 국립공원 지정이 최종 결정된다.

'제주국립공원' 사업은 한라산국립공원 구역 153㎢에 오름과 곶자왈, 해양 등 제주의 환경자산가치가 높은 지역을 포함해 약 673㎢까지 확대시키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작년 문재인 대통령 공약으로 제시되고, 국정과제로 확정돼 정부 차원에서 추진되고 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