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12일 국회를 찾은 바른미래당 소속 원희룡 지사는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원희룡 정치의 중심에 무엇을 놓고 갈 건지에 대한 내부토론과 정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최종 결단은 조금 더 고민을 해보고 꺼내는 게 맞다"라고 하면서 "조만간 분명하게 말씀드릴 시간이 올 것"이라고 자신의 거취 문제와 관련된 입장을 정리했다.

원 지사는 이날 '제주4·3사건 진상규명과 희생자 명예회복 및 보상 등에 관한 특별법' 개정 법률안의 조속한 처리를 요청하기 위해 국회를 찾았다.

바른미래당 지상욱 정책위의장과 만난 원 지사는 "새누리당을 나와 바른정당에 합류했지만 이후 저는 제주라는 거리상의 이유로 합당과정에 깊이 관여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시기나 과정 등 다른 견해를 계속 개진했지만 결과적으로 그것과 관계없이 바른정당이 국민의당과 합당이 돼 버려 지금까지 왔다"고 자신의 현재 처한 정치적 어려움을 토로했다.

원 지사는 "조금 무리한 그리고 기반이 부족한 상태에서 합당을 했기 때문에 이번 선거 결과가 혹시 좋지 않으면 앞으로 더 큰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라는 안타까움과 걱정은 여전히 하고 있다"며 "그래서 오늘 지 의장과 만나 현재 시점에서 바른미래당이 처한 상황이나 어려움을 어떻게 보고 있는지 얘기를 듣고 의견을 교환했다"고 말했다.

이처럼 원 지사는 선거일정이 다가올수록 자신의 거취에 대한 고민이 클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바른미래당으로 나가자니 당 지명도가 낮아 고민이고 다수의 도민이 원하는 무소속 출마는 자신의 정치소신과 맞지 않아 그렇다.

그러나 자신의 거취를 결정해야 할 시간은 그리 많지 않다.

원 지사의 거취를 빨리 정하게 할 카드는 이번 지방선거에서 야권연대의 가능성이다.

이에 대해 원 지사는 "연대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야권의 견제 축이 건강해야 한다는 부분에선 특정 정당이 아니더라도 야권연대는 국민에 대한 당연한 도리라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수도권 지역 출마설'에 대해 원 지사는 "그런 얘기는 저를 경쟁에서 배제시키고 싶어하는 사람들에게 이용될 뿐"이라며 "이 부분은 노코멘트가 아니라 '그럴 일이 없다'라고 말씀드린다"고 분명하게 선을 그었다.

하루가 다르게 요동치는 정치판 속에서 원 지사의 정치적 선택은 과연 어느 쪽인가?

원 지사는 야권연대에 기대를 걸면서 다가오는 4.3 70주년 행사를 전후해서 자신의 거취에 대한 확실한 입장을 정리할 것으로 보인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