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4·3평화재단(이사장 양조훈)과 대한민국역사박물관(관장 주진오)이 학술과 교육, 전시, 교류사업을 혁력하는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

▲제주4·3평화재단(이사장 양조훈)과 대한민국역사박물관(관장 주진오)이 업무협약식 이후 기념촬영을 찍고 있다.@사진제공 제주특별자치도

양 기관은 16일 오전 11시 제주4·3평화기념관 대회의실에서 업무협약을 맺고, 학술 공동 연구(학술행사, 조사 및 연구, 출판), 교육 콘텐츠 공동 개발, 전시 콘텐츠 공동 개발, 자료 공유(상호대여 및 이용 지원), 전문 인력 교류 사업 분야에서 상호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체결된 업무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4·3 70주년을 기념하는 학술 행사인 '한국 현대사 국제 포럼'을 오는 7월 공동으로 개최한다. '한국 현대사 국제 포럼'에서는 4·3 70주년을 맞아 국내 및 해외의 각 대학에서 한국 현대사를 강의하는 교수들을 제주로 초청해, 4·3관련 강의와 현지답사를 진행하고 4·3에 대한 정보와 자료를 제공하게 된다. 

또한 제주4·3평화재단은 대한민국역사박물관, 4·3 70주년 기념사업위원회가 공동 주최하고, 대한민국역사박물관과 4.3 70주년 범국민위원회가 공동 주관하는 4·3 70주년 기념 아카이브전 '제주4·3, 이젠 우리의 역사'도 지원키로 했다. 

양조훈 제주4·3평화재단 이사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대한민국역사박물관과 4·3을 주제로 하는 공동 학술, 교육, 전시, 교류 사업 등 여러 방면에서 협력을 증진하여 제주4·3을 포함한 대한민국 역사의 바른 이해와 평화 증진·인권 신장의 가치를 확산시키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