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림 더불어민주당 제주도지사 예비후보가 ‘지역균형발전사업’과 관련해, “마을발전사업을 민관협력 체계를 만들고 이를 실천하는 방식으로 만들겠다”며 “이를 통해 마을 간, 지역 간 균형있는 발전모델을 완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문대림 더불어민주당 제주도지사 예비후보@자료사진 제주투데이

문 예비후보는“읍면동 단위 지역균형사업의 경우 시행주체에 대한 대표성을 명확하게 적용하지 못하면서 마을단위 발전사업과의 변별력을 잃었다”고 지적했다.

문 예비후보는 “제주의 지역불균형을 초래한 원인은 관이 주도한 도시화·산업화 중심의 성장정책의 결과이지만, 문제해결은 우리 모두의 책무”라고 지적했다.

또한, 문 예비후보는 “지역균형사업의 지속가능성을 충분히 검토하지 못하면 결국 사업에 대한 실효성 문제가 제기될 것”이라며 “지난 3년간 도정은 과거 행정 관행에서 벗어나지 못했고, 민관협력을 통한 지역균형발전사업의 취지도 제대로 살리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특히 문 예비후보는 현재 진행중인 ‘지역균형발전기본계획’에 대해 "제주지역 43개 읍면동의 균형발전 수준을 평가하고 이에 근거한 읍면동 균형발전사업 발굴·지원하는 정도의 수준”이라며 “그 결과 지역별 경쟁력이 온데간데 없어지고, 삶의 질 또한 제자리를 맴돌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에 문 예비후보는 △중간지원조직과 행정부서의 역할 조정 및 위상제고 △민관협력 모형의 체계적 발굴 지원 △공동체 및 공공성 강화를 위한 교육 운영 등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문 예비후보는 "이같은 구체적인 안을 통해 지역균형발전 사업이 앞으로 차질 없이 추진될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