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하 더민주) 제주도지사 후보를 두고 경쟁하고 있는 김우남 예비후보와 문대림 예비후보가 유리의 성에 이어 송악산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다시금 공방전에 들어갔다. 이런 가운데 문 후보측이 법적 조치까지 검토하기에 이르러 더민주 제주도지사 경선이 진흙탕 싸움이 되는 것 아니냐는 해석마저 나오고 있다.

이번 공방전도 김우남 더불어민주당 제주도지사 예비후보측에서 시작됐다. 

◎김우남 캠프, "문 후보 의도적인 토지 쪼개 팔기"...유원지 사업 해제 관여 의혹도

고유기 김우남 예비후보 선거사무소 대변인은 26일 오전 제주특별자치도의회 기자실에서 대변인 브리핑을 열고 문 후보가 부동산업자와 함께  송악산 일대의 토지를 지분형태로 '사고 쪼개기'를 했었다고 밝혔다.

▲고유기 김우남 예비후보 대변인인 제주도의회 기자실에서 송악산 관련 의혹을 브리핑하고 있다.@제주투데이

고유기 대변인에 따르면 문 후보는 지난 2005년 9월 송악산 부근의 토지 275번지 4,387㎡을 1/2 공유지분 형태로 사들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2007년 8월에는 그 토지 근처 279-1번지 4,992㎡을, 같은해 10월에는 279-2 3,987㎡을 각각 1/3공유지분으로 경매를 통해 사들였다. 

이후 2010년 각 토지들이 쪼개지기 시작했다고 고 대변인은 말했다. 고 대변인에 따르면 4월에는 275번지가 3개로, 279-2번지가 2개로 각각 분할됐다. 이어서 같은해 5월 문 후보는 쪼개진 토지 중 2곳을 단독소유로 이전하고, 분할된 275번지 중 한 토지를 1억2천만원에, 279-1번지와 279-2번지의 땅 일부를 6억2,800만원에 각각 매각했다. 이후 2014년에는 단독소유였던 2곳의 땅도 3억5,077만원에 팔아 "총 5억원 이상의 차익을 얻은 것으로 보인다"고 고 대변인은 설명했다.

▲고유기 대변인이 제시한 문대림 후보의 송악산 부동산 투기 의혹 자료.@자료사진 김우남 예비후보 선거사무소

이에 고 대변인은 "이런 토지 매매는 전형적인 토지 쪼개기로 볼 수 있다"며 문 후보가 송악산 개발사업 예정지를 미리 사들여 부동산 투기를 벌였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특히 문 후보가 사들인 토지들은 애초 송악산 개발 사업 예정지에 포함돼 1994년 관광지구로, 1996년에는 유원지 부지로 지정됐었다. 하지만 이 토지들은 이후 2008년과 2010년에 각각 관광지구와 유원지 지정에서 해제됐다.

고 대변인은 "이 토지들의 해제 과정에서 제주국제자유도시종합계획 심의회의 심의나 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의 의견 제시 등이 있었는데 당시 문 후보가 환경도시위원회 위원장이었다"며 문 예비후보가 유원지 지정 해제에 영향력을 행사했을 가능성을 꼬집었다. 즉, 문 후보가 도의원으로 일하고 있어 토지에 대한 정보를 얻기 쉽고 이에 관여할 권한도 가지고 있어, 자신의 직책을 이용해 부동산 투기를 한 것 아니냐는 문제를 제기한 것이다.

고 대변인은 "문 후보는 2006년과 2010년 지방선거 당시 송악산-마라도-가파도를 연계한 해양관광벨트 구축 등을  공약으로 제시한 바 있다"며 "이 과정에서 본인의 명의로 이뤄진 송악산 인근 토지를 매매한 것은 매우 부적절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고 대변인은 "부동산업자까지 낀 전형적인 땅 투기 의혹이 제기되고 있어 문 후보가 분명한 해명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대림 후보측, "아니면 말고 식 허위사실...법적 대응할 것"

그러자 문 후보측은 곧바로 반박성명을 내고 대응에 나섰다.

문 후보측은 먼저 "제주국제자유도시종합계획 심의는 환경도시위원회가 아닌 문화관광위원회 소관"이라며 "송악산 토지를 쪼개기 개발로 인식하는 것은 토지대장이나 등기부등본에 대한 무지와 악의적 발상에서 오는 것"이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문 후보측에 따르면, 토지를 쪼개서 팔게 된 이유는 토지 구매자가 원했기 때문이며, 매각 과정도 고 대변인이 제기한 방식과는 다르다고 전했다.

▲김우남 캠프가 문제제기하고 있는 송악산 일대의 문대림 후보 소유였던 토지(빨간 원)@자료제공 김우남 선거사무소

또한 문 후보측은 "송악산의 유원지 해제는 2007년 8월과 2010년보다 이전인 2007년 4월에 이미 논의가 됐던 사안"이라며 "당시 행정자치위원회 소속이었던 문 후보가 여기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며 전혀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송악산 유원지 해제를 전제로 문 후보가 토지를 구매했다는 의혹과 관련해서도 문 후보측은 "문 후보가 송악산 개발을 공약으로 제시하면서 기존 유원지의 축소를 오히려 막고 조성계획을 변경해야 했다"며 "유원지 해제를 전제로 토지를 구매했다는 고 대변인의 주장과는 전혀 배치되는 내용"이라고 말했다.

이에 문 후보측은 "김 예비후보의 대변인 고 씨는 지금까지 ‘유리의 성’에 대해 수차례에 걸쳐 ‘아니면 말고 식’ 의혹만 제기하면서 문 예비후보 흠집내기에 혈안이 돼왔다"며 "오늘에 이르러 더는 참을 수가 없어 고 씨를 검찰에 고발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