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제주도지사가 문재인 정부의 개헌안에 대해, 제주특별자치도 헌법 지위 확보를 위해 초당적, 범 도민적 협력을 요청하고 나섰다.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27일 오전 도청기자실에서 정부 개헌안에 대한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제주투데이

원희룡 지사는 지난 26일 브리핑을 통해 문재인 정부가 발의한 개헌안에 "특별지방정부의 헌법적 근거가 빠진 것에 대해 강력한 유감을 표한다"고 다시금 강조했다.

원 지사는 "특별자치도를 출범시킨 참여정부는 2005년 기본구상에서 헌법적 지위 반영을 약속한 바 있고, 현 정부도 제주특별자치도 분권모델의 완성을 100대 국정과제와 자치분권 로드맵 30대 과제에 포함시켰다"며 "그럼에도 현 정부는 모든 시도에 적용되는 지방정부라는 틀 속에서 법률에 위임하는 내용의 개헌안으로 제주도민의 여망을 저버렸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또한, 원 지사는 "개헌안에 제주특별자치도의 헌법적 지위 확보를 담기 위해 도민의 목소리를 정부와 국회에 전달하는 것은 너무도 절박하고 중요한 과제"라며 "온 도민의 역량을 하나로 모아 강력한 도민의 뜻을 대한민국 전체에 각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원 지사는 "진영과 정당을 모두 뛰어넘어야 하고 도 내외, 각계각층 등 모든 틀을 뛰어넘어 한뜻으로 협력할 때"라며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정의당 등 도내 정당과 지방분권도민행동본부 등 사회단체들의 동참을 촉구했다.

현재 개헌안이 헌법개정및정치개혁특별위원회(이하 개헌정개특위)에서 큰 논쟁이 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원 지사는 "이 개헌안이 통과되느냐의 여부는 별개이고 개헌안 논의가 중요한 것"이라며 "도가 당위성을 갖고 국회와 공감을 이룬다면 개헌이 통과될 가능성이 낮다고 해도 손을 놓아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한편, 원 지사는 바른미래당 제주도당에서 제안했던 제주도지사와 제주도의회, 도당 위원장들 간의 연석회의안에 대해서는 "당만이 아니라 시민단체 등의 모든 역량을 모아야 하니 일단 도민사회 전체의 의견을 좁히는 일부터 하겠다"고 답했다.

원 지사는 앞으로 개헌정개특위의 국회의원들과 만나 도의 요구를 전달하고 설득하는 과정을 다시금 거쳐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