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우남 더불어민주당 제주도지사 예비후보측이 문대림 제주도지사 예비후보가 실거래가와 매매가를 축소신고했으며, 재산신고 금액도 허위로 작성된 의혹이 있다고 다시금 공격에 나섰다. 유리의성과 송악산 부동산 투기 의혹에 이어 또다른 의혹 제기에 나선 것이다.

▲고유기 김우남 제주도지사 예비후보 대변인이 28일 오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대변인 브리핑을 하고 있다.@제주투데이

고유기 김우남 예비후보 대변인은 28일 오후 3시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대변인 브리핑을 열었다.

◎"떳떳하면 후보 본인이 고소해야 할 것"

이날 의혹 제기에 앞서 고유기 대변인은 지난 27일 문 예비후보 대변인이 고 대변인을 검찰에 고발한 것과 관련해, "고발한 것은 떳떳하다는 의미인데 무대응하겠다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어 "본인 문제를 대변인이 대신 고발하는 것도 떳떳하지 못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본인이 직접 고소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고 대변인은 "검찰 수사 결과가 보통 선거 이후에 나오는 점을 악용하는 경우가 많다"며 "의혹 해소를 위해서라도 검찰의 신속한 수사를 요청한다"고 말했다.

고 대변인은 "우리(김우남 후보 캠프)는 문 후보의 유리의 성 백지신탁 회피가 단순착오라는 해명은 거짓이라고 했으며, 곶자왈이 아니라는 말도 거짓이라고 주장했다"며 "이런 의혹에 여전히 문 후보가 제대로 해명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정책발표건수와 내용을 봐도 누가 더 진정성을 가지고 있는지 비교해달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1억 원 이상의 누락, 허위신고 등 의혹 여러 건

이어 고 대변인은 문 예비후보의 재산신고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발표했다.

먼저 고 대변인은 문 예비후보가 송악산 인근의 279-1, 279-2번지를 1/3지분으로 구입하면서 재산신고서 상에 2,933만원을 신고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고 대변인이 조사한 결과 두 토지의 등기부등본상 매매가격은 4억2,600만원으로, 실거래가는 1억4,200만원이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약 1억2천여만의 차이가 발생한 것. 또한 고 대변인은 "토지매입 금액의 출처 중 은행대출 5천만원을 제외하고는 1억원에 가까운 돈의 출처가 불분명한 상태"라고 말했다.

▲현재 고유기 대변인이 문제제기하고 있는 송악산 인근의 문대림 예비후보 소유였던 토지(빨간 원)

유리의성 소유지분의 신고액에도 차이점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 예비후보는 2008년부터 2010년까지 유리의 성 지분 11.5%를 3억8천만원으로 재산변동신고했다고 고 대변인은 전했다. 하지만 유리의성 회계감사보고서에 따르면 문 예비후보의 소유지분은 1억7,250만원으로 무려 2배 이상의 차이가 발생했다는 것. 이후 문 예비후보는 청와대 비서관으로 재산신고할 때에야 비로소 유리의 성 지분을 1억7,250만원으로 신고했다고 고 대변인은 말했다.

아울러 문 예비후보는 2009년 주주·임원 장기 차입금으로 2억1,300만원을 회사에 대출했고, 회사가 2010년과 2011년 상환한 것으로 돼있지만 재산신고서상에 이와 관련한 기록이 없었다고 고 대변인은 지적했다.

이외에도 고 대변인은 문 예비후보가 2006년 재산신고와 2007년 재산변동신고 과정에서 1억7천여만원의 차이가 발생한 점도 제시했다. 당시 문 예비후보의 배우자 명의로 과수원 2필지(234.16㎡) 3,200여만원과 부부예금 1억4,300여만원이 갑자기 나타난 셈이 된다. 이에 고 대변인은 "신고에 없었던 내용을 종전가액 항목에 올려두는 등의 일은 공직자윤리법상 명백한 잘못"이라며 해명을 요구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