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훈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오영훈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은 28일 오후 보도자료를 내고 “‘4‧3 수형인에 대한 대통령 공식사과 요청’은 적절치 않다”며 원희룡 제주도지사를 비판했다. 원희룡 지사는 28일 제주4.3의 70주년을 맞아 발표한 담화문을 통해 ‘제주 4‧3 수형인에 대한 명시적인 공식 사과’를 문재인 대통령에게 요청한 데 대한 자격이 없다는 것이다.

2017년 12월 19일 ‘4.3 수형인 군사재판 무효화’ 내용이 포함된 「제주 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 전부개정법률안」을 발의할 당시 원희룡 지사가 속해 있던 바른정당 소속 의원은 단 한명도 없었다고 지적했다. 해당 법안은 제주 출신 강창일, 오영훈, 위성곤 의원을 포함한 총 60명의 국회의원이 공동발의 했다.

오영훈 의원은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의원실에도 공동발의를 수차례 요청했지만 한 명도 참여하지 않았고, 4‧3 유족회 어르신들께서 며칠 동안 서울에 머물며 야당 의원실을 방문하여 공동발의 참여를 요청했음에도 끝내 외면당했던 사실을 원희룡 지사가 알고 있는지 궁금하다.”고 물었다.

이어 오영훈 의원은 “대통령께 ‘4‧3 수형인에 대한 명시적 사과’를 간절하게 요청하기 전에 원희룡 지사가 바른정당 지도부와 지난 시절 함께 했던 자유한국당 지도부에 공동발의 참여를 요청한 바 있는지” 물었다.

원 지사 본인이 속한 정당이 공동발의에 참여하지 않은 것에 대한 공식적인 문제제기를 하지 않고 지금에 와서야 대통령에게 사과를 요청하는 것에 진정성을 찾을 수 없다는 것이다.

오영훈 의원은 이어 최근 ‘제주 4‧3 특별법 전부개정안’을 발의한 바른미래당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다. 오영훈 의원은 바른미래당 권은희 의원이 발의한 ‘'제주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 전부개정법률안'에 군사재판 무효화에 관한 내용이 없다는 것이다.

오영훈 의원은 “대통령에 대한 사과 요구 이전에 이러한 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는 점을 바른미래당 지도부와 의원들에게 강조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오영훈 의원은 28일 오전에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법안심사소위 개최가 자유한국당의 전체회의 소집으로 인해 무산되며 군사재판 무효화 내용을 담은 ‘4‧3특별법 전부 개정안’에 대한 심사를 처리되지 못했다고 밝혔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