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범 전 지사를 포함한 '제주4·3진실규명을 위한 도민연대(이하 도민연대)'가 4·3을 공산폭동이라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제주4·3도민진실보고서'를 만든다고 밝혔다.

▲ '제주4·3진실규명을 위한 도민연대(이하 도민연대)'가 29일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제주투데이

도민연대는 29일 오전 10시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에서 발간했던 <제주4·3사건진상조사보고서>를 부정하며, '제주4·3도민진실보고서'를 따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도민연대는 "4·3사건은 대한민국 건국을 반대했던 공산당의 폭동을 항쟁이라고 주장하고 있다"며 "4·3사건은 남로당 공산주의자들의 건국반대 폭동이자 반란이며, 진압과정에서 무고한 양민들의 피해가 발생한 불행한 사건임을 성격규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도민연대는 1947년 3월 1일 발생한 경찰 발포사건은 "해방정국 좌우익이 충돌한 수많은 사건 중 하나일 뿐"이라며 4·3 발발의 큰 이유가 됐다는 평가를 부정했다. 또한 김익렬 9연대 중령과 김달삼 제주인민해방군 사령관과의 '4·28평화회담'은 "김익렬 중령이 날조한 거짓말"로 치부했다. 또한 1948년 발생했던 '오라리 방화사건'에 대해 "계획사건이 아닌 우익청년들이 부인 장례식 후 우발적으로 저지른 사건"이라며 두둔했다.

아울러 어린이 2명까지 살해당했던 구좌읍 세화리 다랑쉬굴 사건에 대해서는 "유골에 어린이가 끼여있기는 하지만 선량한 양민은 아니었고 어린애는 취사병의 자식"이었다며 인민유격대 비밀 아지트였다는 점을 강조했다. 또한 4·3 희생자도 1만715명일 뿐, 정부에서 말하는 3만여명은 거짓이라고 강조했다.

도민연대는 이같은 내용들을 이번 '제주4·3도민진실보고서'에 수록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도민연대의 상임대표를 맡고 있는 신구범 전 지사는 "이 보고서로 4·3성격을 명확히 하고 진실규명이 되길 바란다"며 "모든 내용은 자원봉사자와 4·3정립연구유족회가 중심으로 이뤄지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도민연대는 현재 제주4·3특별법에서 논의되고 있는 수형인 명예회복을 반대하고 나섰다. 신 전 지사와 도민연대측은 현재 재판 중인 수형인 재심청구인들에 대해서도 "잘못한 것은 잘못한 것"이라며 "유죄"라고 못박았다. 

도민연대는 이 보고서를 오는 6월 중에 제작해 배포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