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우남 더불어민주당 제주도지사 예비후보는 폭력 피해여성들을 잘 보호하고 자립을 위해 현실적인 지원을 공약했다.

▲김우남 제주도지사 예비후보가 지난 27일 '제주여성인권상담소‧시설협의회' 대표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사진제공 김우남 예비후보 선고사무소

김우남 예비후보는 지난 27일 '제주여성인권상담소‧시설협의회' 대표자들과의 간담회에 참석해 여성폭력피해실태와 관련한 현행 조례상의 한계와 대책 등 도정 차원의 대책 마련과 관련해 의견을 나눴다고 밝혔다.

특히, 김 예비후보는 "폭력 피해 여성의 자립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주거 지원’ 문제가 가장 큰 현안임을 확인했다"며 조례 개정 등을 통한 사각지대에 놓인 폭력피해여성의 임대주택 우선권 부여방안 검토, 별도의 공공주택 보급 등의 대안을 우선해서 추진하기로 했다.

김 예비후보는 “무엇보다도 실천이 중요하다”며, “도정 초기에 관련 제도의 개선은 물론, 실질적인 보호와 지원이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김 예비후보는 ▲여성폭력 피해자들의 주거지원 정책 현실화, ▲여성폭력 피해자 자립‧자활 지원, ▲이주여성, 장애여성 등에 대한 별도 피해 지원 정책 마련, ▲여성폭력피해자 상담소 및 쉼터 종사자들의 안전 시스템 마련 등의 내용을 담은 ‘여성폭력피해지원 종합계획 수립’을 추진하고, ▲폭력예방을 위한 통합교육사업 추진, ▲비폭력 감수성 확산을 위한 캠페인 및 사업 지원 등을 약속했다.

특히, 김우남 예비후보는 “여성의 문제는 여성 당사자 입장에서 접근되고 해결되어야 한다”며 “여성 정무부지사 등용으로 성평등 기관, 여성단체, 여성인권기관 등의 거버넌스 체제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