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제주도지사(사진=제주투데이)

제주4·3 희생자·유족·수형인에게 공식 사과해 달라는 문재인 대통령에게 요구한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비판받고 있다. 박근혜 정부 때는 하지 못한 대통령 사과를 이제 와서 하냐는 지적과 과거 행보를 비춰볼 때 그런 말을 할 자격이 있냐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원 지사의 4·3 관련 행보들도 회자되고 있다. 원 지사의 과거 4·3 관련 행보를 되짚어 보았다.

1. “서울서 진행한 4·3 공식행사 참석 전무” “88년 이후 서울에서 매년 4·3 관련 공개행사를 했지만 원희룡 지사는 단 번도 참석한 적이 없다.” 제주4·3 50주년 범국민위원회 상임운영 위원장 등을 맡아 제주4·3을 알리기 위해 노력해온 고희범 전 한겨레신문 사장은 제주투데이와의 전화통화에서 이 같이 말했다. 88년 이후 제주도민들이 4·3을 알리기 위해 자발적으로 만들어 온 행사에 원 지사는 참석한 적이 없다는 것. 박찬식 제주4·3 50주년 범국민위원회 전 사무국장도 같은 기억이다. (한편, 범국민위 발족 당시 원 지사가 10만원의 특별회비를 보탠 것으로 확인됐다.) 

2. “당 지도부가 시켜서...” 2008년 1월 당시 한나라당은 4·3위원회를 폐지하는 4·3특별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한나라당 소속 국회의원이던 원희룡 지사는 이 법안을 공동발의했다. 지난 지방선거 중 이에 대한 비판이 제기되자 원 지사는 “당 지도부가 당론으로 소속 전체 의원의 날인을 일괄적으로 올린 것”이라고 해명한 바 있다. 그러나 원희룡 지사는 당시 당내 소장파로 소신 있는 정치인을 표방했다. 해당 법안을 제출한 당 지도부에 대한 비판조차 한 적 없으면서 뒤늦게 이와 같은 해명을 내놓은 것이 궁색하다는 지적이 잇따랐다.

3. “4·3 폄훼 교과서? 노코멘트~” 비교적 최근의 일이다. 2015년 당시 박근혜 정부가 제주4·3을 왜곡·폄훼하는 내용이 담긴 국정교과서를 만들려 했고 이에 도민들이 분노했다. 교육청, 학계, 시민단체 등은 일제히 강력히 반대하고 나섰다. 그러나 ‘박근혜 판’ 국정교과서 제작에 대한 원희룡 지사의 의견은, '노코멘트'였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