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경용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 의원이 지방자치 및 의정대상 관련 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제12회 대한민국 의정대상' 에서 ‘최고 의원상’을 수상했다.

▲이경용 도의원이 '제12회 대한민국 의정대상' 에서 ‘최고 의원상’을 수상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이번 시상식은 지난 10일 오후 2시 서울시 공군회관 그랜드 볼룸에서 제23회 한국지방자치경영대상과 함께 개최됐다.

대한민국의정대상은 (사)한국공공자치연구원이 주관하는 대상으로, 지난 2007년부터 전국 광역 및 기초 지방의회를 대상으로 의정역량 강화 노력과 지역발전 기여도 등에서 창의적이고 모범적인 성과를 심사하여 시상해 오고 있다.

금년으로 제12회를 맞는 이번 대한민국의정대상은 지난 3월 전국 광역 및 기초 지방의회를 대상으로 응모하여 제출된 서류를 중심으로 1차 서류심사, 2차 만족도 조사, 그리고 대상자와의 인터뷰 심사를 거쳐 지난 3월 29일 최종 심사위원회를 개최 수상자를 결정했다.

특히 이번 의정대상에서 최고의원상을 수상산 광역·기초단체의원은 이 의원이 유일해 그 의미가 더욱 크다고 도의회는 밝혔다.

한국공공자치연구원은 이경용 의원의 의정 성과로 제주의 근간인 농업 등 1차 산업 뿐만 아니라, 제주의 미래 전략산업 등 분야별로 현안 사업에 대해 꼼꼼히 살펴보고, 새로운 정책 대안을 제시한 점 등을 높이 평가 받았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 의원은 기존 크기 기준에서 당도 기준의 품질관리 정책 전환 등 관련 제도 및 정책을 개선하여 제주 감귤 산업을 한단계 도약시켰을 뿐만 아니라, 제주도 카본프리아일랜드 정책의 핵심인 전기차 산업, 풍력 발전 등 신재생에너지 등 미래전략산업의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관련 산업 생태계 육성, 지역 갈등 조정 등 다양한 촉진자, 조정자 역할을 통해 균형적인 산업 발전을 이끌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또한, 이 의원은 이와 함께 의원연구모임인 지방재정연구회 대표의원으로 활동하며, 예결산 제도의 개선 그리고, 건전한 재정 정책을 수립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하는 등 지역내 현안사항 및 지역사회 의제를 발굴·공론화하는 등의 업적도 인정받았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