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산 제2공항건설계획을 추진해야 한다'는 42.7%, 성산 제2공항 반대에 해당하는 '다른 방안으로 공항시설을 확충한다'와 '공항시설 확충이 불필요하다'는 각각 34.5%, 16.2%로 나왔다. '잘 모르겠다'는 응답자는 6.6%로 나왔다.(자료=여론조사 전문기관 데일리리서치 제공)

제주제2공항반대범도민행동과 제주대학교 공동자원과 지속가능사회연구센터는 11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성산 제2공항 건설계획에 관해 묻는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여론조사 결과 '성산 제2공항건설계획을 추진해야 한다'는 42.7%, 성산 제2공항 반대에 해당하는 '다른 방안으로 공항시설을 확충한다'와 '공항시설 확충이 불필요하다'는 각각 34.5%, 16.2%로 나왔다. '잘 모르겠다'는 응답자는 6.6%로 나왔다.

제2공항반대범도민행동 등은 이번 여론조사 결과에 대해 응답자의 과반수 이상이 현재 국토부가 추진 중인 성산 제2공항 건설계획에 반대하고 다른 방안으로 공항시설을 확충하거나 또는 시설을 확충하지 않는 것을 택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성산 제2공항건설계획을 추진해야 한다'는 42.7%, 성산 제2공항 반대에 해당하는 '다른 방안으로 공항시설을 확충한다'와 '공항시설 확충이 불필요하다'는 각각 34.5%, 16.2%로 나왔다. '잘 모르겠다'는 응답자는 6.6%로 나왔다.(자료=여론조사 전문기관 데일리리서치 제공)

이들은 이번 여론조사를 분석한 결과 “성산 제2공항 건설 정책에 관한 도민의 지지는 갈수록 떨어지고 있다. 이는 주민의견을 무시한 정책수행 방식, 오름 절취 등 환경 파괴를 고려하지 않은 개발방식에 대한 도민의 비판의식이 나타난 결과”라면서 “국토부와 제주도는 성산 제2공항 건설 정책의 문제점을 인정하고 이를 근본적으로 재검토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성산 제2공항 대체방안에 관한 응답을 보면 현 제주공항 확장과 정석비행장 활용을 합쳐 77.1%에 달한다. 이는 공항 시설을 확충하는 경우에도 새로운 대규모 건설사업을 벌이는 것에 관한 우려가 반영되었다고 분석할 수 있다. 따라서 공항시설 확충은 기존 시설의 활용 방안 등에 관해 면밀한 검토를 거쳐 진행되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여론조사의 결과 공항시설 확충 자체가 불필요하다는 의견도 16.2%에 이르고 있다. 이 중에 ‘자연환경파괴 난개발 심화’가 반대 이유의 61.3%에 달하며, 특히 제주의 미래세대라 할 수 있는 19~29세는 78.0%, 30대는 75.8%로 높게 나타나고 있다”면서 “기존의 양적성장 위주의 관광정책과 이에 따른 쓰레기와 오폐수의 무단 방출 문제, 난개발에 대한 우려가 심각하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관광객 총량 제한 등 제주의 생태적 가치를 보존할 수 있는 정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것.

이번 여론조사 결과 제주 여성들이 특히 환경을 중시하며 공항확충에 반대하는 의견이 많았다. 제주도 여성들이 제2공항 문제와 관련해 무엇을 가장 중시하는지 확연히 나타났다는 분석이다.

'성산 제2공항 건설'에 대해 남성들은 52.3%가 찬성한 반면, 여성들은 33.2%만이 찬성해 20% 포인트 가량의 차이를 보였다. “공항시설 확충이 불필요하다”는 의견의 경우, 남성은 10.5%인 반면 여성은 21.8%로 두 배 이상 많은 분포를 보이고 있다.

“공항시설 확충이 불필요한 이유”에 대해 남성들은 “자연환경 파괴, 난개발 심화”(43.9%)와 “부동산가격 상승”(33.1%)를 비슷하게 꼽은 반면, 여성들은 압도적으로 “자연환경 파괴, 난개발 심화”(69.%)를 꼽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여성들이 도내 각종 사회·경제·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 활발하게 진출하고 일상 속에서 겪게 되는 쓰레기, 오폐수 문제, 교통과 부동산 폭등 문제 등 피부로 느끼는 생활상의 문제가 갈수록 심화되는 것을 몸으로 직접 더 체감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는 분석이다.

이번 여론조사는 여론조사 전문기관 데일리리서치가 맡아 지난 5일 제주도민 만 19세 이상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유선RDD 단순무작위추출법으로 실시했다. 표본오차는 ±3.1P, 95%신뢰수준 성/연령/지역별 가중치 부여 방식(셀 가중·행정안전부 2018년 3월말 주민등록 인구통계 기준)을 적용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