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혹이 꼬리를 물고 있다. 파문은 걷잡을 수 없이 번지고 있다. 일파만파(一波萬波)다.

이른바 ‘트루킹 댓글 조작 의혹’이 던진 파장이다.

이것이 정국(政局)을 강타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에게는 언제 폭발할지 모르는 시한폭탄이나 다름없다.

그만큼 휘발성이 높고 폭발력이 강하다. 언제 뇌관이 터질지는 아무도 모르는 일이다. 그러기에 아슬아슬하고 조마조마 하다.

‘드루킹’은 조직적으로 인터넷 댓글 조작을 지휘했던 김모(49)씨의 온라인 닉네임이다.

노무현 정부와 문재인 정부를 옹호하는 글을 게재하며 유명세를 탔다. 친노․친문 성향의 파워 블로거다.

최근까지도 “나는 노무현 지지자, 문재인의 조력자이며 문대통령의 시각으로 정국을 본다“는 글을 올리며 문재인 대통령을 공개 지지해왔다.

문대통령의 복심이자 최측근으로 알려지고 있는 김경수의원(더불어민주당)과도 좋은 관계를 유지해 왔었다는 정황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그런데 상황이 묘하다. 친문 성향의 파워 블로거로 알려졌던 드루킹이 조직적으로 문재인 정부를 비판하는 인터넷 댓글 조작에 앞장섰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인터넷 댓글 조작 의혹’ 뇌관의 심지에 불을 댕긴 것은 민주당이었다.

지난 1월17일 평창 동계올림픽과 관련한 남북공동입장, 아이스하키 단일팀 구성 등의 기사에 달린 정부 비판 댓글 추천 건수는 몇 분 만에 엄청나게 증가했었다.

상당수가 댓글 조작으로 의심되는 것들이었다.

온라인에서 조작 의혹 논란이 거세게 불거지면서 민주당이 1월31일‘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서울 지방 경찰청 사이버 수사대는 지난달 30일, 네이버 댓글 창에서 댓글 프로그램을 이용해 여론(댓글)을 조작한 혐의로 드루킹 등 3명을 구속했다.

그런데 공교롭게도 구속된 3명은 모두 민주당원 이었다.

만주당이 고발하여 구속된 ‘댓글 조작 단 3명’이 알고 보니 민주당원이라니 여간 헷갈리는 일이 아닐 수 없다.

민주당이 댓글 조작의 벌집을 쑤신 꼴이다. 기이한 현상이다.

그렇다면 스스로 친문임을 자임하던 드루킹 등은 왜 문재인 정부를 비난하는 댓글 조작을 감행 했을까. 궁금하고 아리송하기만 하다.

드루킹은 처음엔 “보수 세력이 여론 조작을 한다는 의혹을 만들어 내고자 했다”고 자백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청와대에 인사 청탁 했다가 이뤄지지 않자 반감으로 댓글 조작활동을 벌인 것으로 밝혀졌다는 것이다.

여기서 온갖 억측이 나오고 있다. 의혹이 더 고약한 의혹을 낳고 있기도 하다.

먼저 문재인 정부의 조직적 인터넷 여론(댓글) 조작 연루 개연성이다.

드루킹과의 연결고리에 대통령의 최측근 실세인 김경수의원이 자리 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대통령 영부인 김정숙 여사의 이름도 오르내린다.

잘못 겨냥했다가 부메랑이 되어 돌아오는 집권 여당인 민주당도 책임 전가와 발 빼기에 분주하다.

문제의 드루킹은 경찰 체포직전 “2017년 대선 댓글부대 진짜 배후가 누군지 알아? 진짜 까줄까?”라고 댓글 공작 배후설을 흘렸다.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서다.

드루킹과 김경수 의원이 주고받았던 메시지에는 “문재인 대선 후보에게 보고 했다”는 내용도 포함됐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드루킹 인터넷 여론(댓글)조작 사건을 철저하게 파헤쳐야 할 이유가여기에 있다.

문대통령 연루설을 불식시키기 위해서도 그래야 옳다.

그렇기 때문에 문재인 정부와 집권여당은 여기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것이다.

여기서 검․경의 수사 행태에 대한 일각의 비판도 예사롭지가 않다.

초동수사 미흡은 그렇다 치더라도 계좌 추적이나 CCTV 확보 등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수사 관행도 지키지 않았다.

경찰은 확보했던 증거를 검찰에 넘기지도 않았었다. 피의자를 검거해 구속했는데도 쉬쉬하며 이를 숨기기도 했다.

검찰에 사건을 송치하면서 김의원 관련 여부 등 주요 내용을 제대로,제 때에 넘기지 않았다는 소리도 들렸다.

검찰도 마찬가지다. 경찰로부터 송치 받은 드루킹 등에 대해 별도조사 없이 기소했다.

그러면서 경찰이 전반적인 수사를 계속 맡아 진행할 것이라고 했다.

검찰이 피의자 신병을 확보해 놓고 경찰에 수사를 맡기는 것은 민감사건에 대한 ‘폭탄 돌리기’나 다름없다.

꼬리 자르기 수사니, 권력 실세 감싸기니 하는 일반의 상식을 벗어난 수사진행에 대한 시선은 차갑다.

권력 눈치 보기 수사의 전형이라는 비아냥거림을 받고 있는 것이다.

여기서 드루킹 댓글 조작 연루의혹을 받고 있는 김경수 의원과 수사총책인 이주민 서울 경찰청장, 또 수사지휘라인인 윤대진 중앙지검 1차장검사, 백원우 청와대 민정비서관의 관계가 도마 위에 올랐다.

이들은 노무현 청와대 시절 민정수석실과 국정상황실에서 한솥밥을 먹었던 관계였다.

사실상의 동지였다. ‘팔은 안으로 굽는다’는 말이 있다.

수사 대상과 수사주체가 한 통속이라면 어떻게 수사의 신뢰성을 확보 할 수 있겠는가.

수사의 불신은 신뢰의 상실에서 온다.

그러기에 특검 수사의 필요성이 제기되는 것이다.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과 관련하여 청와대도 민주당도 ‘억울하다’고 하고 있다, 자신들이 ‘피해자’라는 것이다. ‘눈 가리고 아옹‘하는 격이다.

특히 민주당은 인터넷 댓글 조작 의혹의 진실을 파헤쳐 달라고 수사당국에 고발했던 당사자다.

그래서 실체적 진실을 알고 싶다면 되레 앞장서서 특검 수사를 요구해야 할 입장인 것이다.

문대통령은 지난해 대통령 취임연설에서 감동적인 명연설을 했다.

“기회는 평등할 것입니다. 과정은 공정할 것입니다. 결과는 정의로울 것입니다”.

‘드루킹 여론조작 의혹’ 특검 수용은 그래서 바로 공정하고 정의로운 문재인 정부의 당당함이 될 것이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