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는 윗세오름한라산대피소 등에서 근무하다 일터를 잃은 노동자들에 대한 직접고용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한라산국립공원 후생복지회 분회 해고 노동자들을 제주도가 공무직으로 직접고용의 실마리가 풀릴 것으로 보인다.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제주지역 본부는 24일 오전 원희룡 도지사와의 면담 자리에서 공무직 직접고용 약속을 받았다고 밝혔다.

비서실 관계자는 제주투데이에 "원희룡 지사가 지방선거 후보로 등록하며 현재 도지사 지위가 상실되었지만 임기까지 방안을 마련하토록 하겠다는 입장이었다"고 밝혔다. 총무과 등에서 공무직 직접 고용을 위한 방안 검토에 나섰다.

하지만 100일 넘는 시간 동안 방치되어온 문제를 원희룡 후보가 지방선거에 나서며 도지사 지위를 상실하게 된 당일 고용 약속을 한 데 대한 비판도 제기된다. 결국 도지사가 나서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를 미뤄온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이에 다른 도지사 후보들의 공세가 예상된다.

고은영 녹색당 제주도지사 후보는 지난 20일 논평을 내고 “원희룡 도정은 비정규직 고용을 일삼고 노동자의 정당한 권리를 요구하는 이들에게 해고라는 무서운 칼자루를 휘두르고 있다. 칼자루를 휘두른 자에게 문제를 해결하라고 하는데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 저는 이러한 나쁜 관행이 얼마나 큰 범죄인지 알게 하고 이제 그 뿌리를 뽑고 싶다.”고 원희룡 도정을 강력히 비판한 바 있다.

여하간 답보상태로 있던 한라산국립공원후생복지회 해산 및 해고 논란을 해결할 실마리가 풀릴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민주노총은 “원희룡 지사의 ‘공무직 고용’ 약속은 100일 넘게 제주도청 앞에서 투쟁을 해온 해고노동자들을 비롯해 물심양면으로 연대해준 지역의 수많은 노동자, 시민사회단체의 연대투쟁의 성과”라며 그 동안 연대해온 이들에게 감사를 표했다.

하지만 앞으로도 진통은 계속될 전망이다. 민주노총은 “원희룡 지사의 ‘공무직 고용’ 약속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넘어야 할 산이 남아있다.”고 전했다. 고용방식(근속 인정, 부서배치 포함), 고용시기, 체불임금 등 세부적인 내용을 정리해야 하기 때문.

민주노총은 이를 위해 “100일 넘게 해고의 고통에 시달리고 있는 한라산국립공원후생복지회 해고노동자들이 하루빨리 복직할 있도록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제주도가 노조와의 교섭에 나설것”을 촉구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