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표심을 결정하지 못한 유권자들이 있다면 책자형 선거공보물 역시 투표의 중요한 판단기준을 제공해 준다. 특히 네거티브로 점철된 이번 선거의 특징과는 달리 각 후보들의 공보물은 유권자들을 향한 공약 내용 중심으로 소개하고 있어 꼼꼼하게 일독을 할 필요도 있다.

제주특별자치도선거관리위원회는 “선거공보에는 후보자의 정책·공약과 재산·병역·세금납부 및 체납사항·전과기록 등 유권자가 후보자를 선택하는 데 유용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으며, 투표안내문에는 선거인의 성명과 선거인명부 등재번호, 투표장소, 사전투표와 선거일투표 참여 방법 등이 게재되어 있다.”고 소개했다. 

◎문재인의 핫라인 문대림  … 공보에 원희룡 후보도 등장

기호 1번 더불어민주당 문대림 후보의 책자형 선거공보는 ‘힘있는 도지사’와 ‘문재인 대통령의 핫라인’이라는 슬로건을 전면에 내세우고 있으며,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하는 사진을 배치하는 등 소위 ‘문재인 마케팅’도 강조하고 있다.

특히 공보 한면에는 이명박, 박근혜 전 대통령과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와 원희룡 후보가 함께하는 사진을 싣고 “광주민주화운동 학살 주범 전두환에게 큰 절을 한 사람, 이런 사람이 제주도의 대표인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까?‘라는 내용까지 포함시켜 원희룡 후보에 대한 견제론을 전파하고 있다.

◎진심이 통하는 김방훈 …쓰레기 배출제 전면 폐기, 깨끗한 도지사론

기호 2번 자유한국당 김방훈 후보의 선거공보는 ’진심이 통하는 도지사라‘는 슬로건과 함께 42년 행정 경험을 살릴 후보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으며, ”개발정책의 혼선, 신뢰를 잃어버린 외국인 투자정책, 부동산 폭등 등 협치와 소통이 없는 도정“이라고 원희룡 후보에 대한 비판론도 싣고 있다.

또한 제주시 동서 2개시 재편, 반값 임대주택 제공, 쓰레기 요일별 배출제 시간제 전면폐기, 해상운송회사 설립 등 주요 공약에 대한 설명과 함께 깨끗한 도지사론을 등장시켰다.

◎도민과 공무원이 잘사는 장성철 …상대후보 비판 없이  정책소개


기호 3번 바른미래당의 장성철 후보는 도민과 공무원이 함께 잘사는 제주를 슬로건으로 일잘하는 도지사를 전면에 강조하고 있으며, 상대후보에 대한 비판적인 내용보다는 자신의 정책을 소개하는 면으로 채워놓고 있다.

도민 평균 소득 공무원 급여 대비 80% 공약과 함께 ▲제주형 특례조세 제도 도입▲공공영구임대주택을 통한 주거비 고통 해결▲ 공적자금의 민간 직접 투자 실시 등의 정책과 함께 바른미래당 중앙당이 약속한 ▲제주특별자치도 헌법지위 확보 ▲제주4·3특별법 개정안 통과 ▲국내항공요금 인가제 변경 등을 담고 있다.

◎녹색바람 고은영 …JDC 해체, 2공항 백지화 공약 강조

기호 6번 녹색당 고은영 후보는 난개발을 막는 여성청년도지사를 앞세우면서 녹색바람을 통해 제주를 지키자는 내용으로 선거공보를 제작했으며, 재정적 어려움을 극복하고자 다른 후보들과는 달리 비례대표 공보와 통합해서 소개하고 있다.

특히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해체, 제2공항 계획 완전 백지화 등 선명성 있는 공약과 함께 ’난개발을 멈추면 다가올 11가지 기적‘이라는 제목으로 다양한 후보의 공약을 나열하고 있다.

도지사 후보와 정당투표의 번호가 다른 점에 주목해 도지사는 6번, 정당투표는 8번을 홍보하고 있다.

◎도민과 함께 원희룡…청년과 보육, 교육 정책 강조

무소속 기호 7번 원희룡 후보는 ’제주가 커지는 꿈‘이라는 슬로건으로 ’도민과 함께‘를 강조하고 있으며, 상대후보에 대한 비판적인 내용 없이 도지사 재임시절의 청렴도 향상, 경제성장률, 고용률 등 활동을 홍보하는 내용도 포함되어 있다.

특히 청년 정책을 두 개면에 걸쳐 소개하는 것도 이채롭다. ▲공무원 등 공공부문 일자리 1만개, ▲진로모색 청년 수당 지급 ▲2000명 취업 창업 훈련기회 부여, ▲5배속 청년통장 확대 등의 공약과 무상보육, 수눌음 육아나눔터, 어린이도서관, 자연놀이터 등 보육, 교육 분야 공약을 전진 배치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