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제주본부는 제주도지사 후보들에게 정책질의에 대한 답을 받았다. 민주노총은 제주도지사 후보들 중 정책질의에 김방훈 후보는 거절, 원희룡 후보는 응답을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의 정책질의는 ‘노동중심·평등사회 실현, 비정규직 제로 사회실현, 노조를 설립할 권리 적극 보장, 사람다운 삶을 보장, 노동자 시민참여 보장’ 등 4대 과제 12대 요구와 구체적 실현방도를 묻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민주노총은 문대림, 고은영, 장성철 후보들의 답변을 분석하고 고은영 후보가 민주노총 제주본부 지방선거 정책질의에 전체 동의하며 노동 중심성을 과시했다고 평가했다. 민주노총은 “문대림, 장성철 후보는 질의에 완벽히 부합하지는 못했다.”며 “하지만 성실한 답변을 통해 민주노총의 노동 중심 평등사회 건설 방향에 대한 후보들의 진지한 고민점을 엿볼 수 있었다.”고 밝혔다.

‘비정규직 제로 사회 실현’을 위한 공공기관의 정규직화 부문에 대해 고은영, 장성철 후보는 대체로 동의하는 반면, 문대림 후보는 일곱 가지 질문에서 세 가지 질문에 유보 뜻을 냈다. 공공기관의 온전한 정규직화 방도로 문대림 후보와 고은영 후보는 ‘정규직전환 심의위원회의 원점 재구성’을 주장했고, 장성철 후보는 ‘지자체 자체 계획마련’의 답변을 냈다. 각 후보자들 모두 공공기관의 정규직화에 기본방향에는 함께했다.

 ‘노조할 권리 적극 보장’을 위한 지자체의 입장에 대해 고은영 후보는 전체동의, 장성철 후보는 지방공기업 노동이사제 도입에 대한 부분만 유보 뜻을 보였다. 두 후보는 지방자치단체가 노조를 설립할 권리를 적극 보장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문대림 후보는 노동정책 총괄국 설치 등 다섯 가지 질문에 대해 유보 뜻을 냈다.

‘사람다운 삶을 보장하는 제주도’를 만드는 데 대한 질문에는 문대림, 고은영 후보가 전체동의 입장을 내며 최저임금 감독과 생활임금제도 전면실현을 위한 목소리를 모았다. 반면 장성철 후보는 생활임금 관련 부분에 대해 전체유보 입장 냈다. 생활임금 현실화를 위한 각 후보의 입장은 문대림, 장성철 후보는 생활임금의 물가반영 노력을 주장하고, 고은영 후보는 생활임금 산정위원회 구성으로 생활임금 현실화 방안을 냈다.

‘노동자 시민참여가 보장되는 안전한 제주도’ 건설에 대해서는 대부분 후보가 동의 입장을 내며 제주산업현장에 대한 안전성 강화 공약을 제시했다. 특히 故 이민호 군 사망사고가 있었던 조기 취업형 현장실습제도폐지와 관련해서는 세 후보 모두 동의 입장을 내며 현장실습제도폐지와 안전화를 공약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