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4.3희생자유족회(회장 양윤경, 이하 4.3유족회)가 지난 8일 강창일·오영훈 의원이 원희룡 제주도지사 후보를 돕는 4.3유족에 대해 발언한 일을 두고 "명백한 협박"이라며 분개하고 나섰다.

▲양윤경 4.3희생자유족회 회장@자료사진 제주투데이

지난 8일 두 국회의원이 문대림 후보가 개최한 기자회견에 참석해, "원희룡 후보 캠프를 돕는 4.3유족들이 있다"며 유감의 의사를 표했다.

다만 이 과정에서 강창일 의원은 "요즘 4.3유족들이 뭐에 현혹돼서 그러는지 (원희룡 후보 캠프를) 왔다갔다 한다는 말을 들어서 4.3영령들이 통곡할 일"이라며, "문 대통령이 제주에 왔었고, 노무현, 김대중 대통령을 생각해서라도 4.3유족은 이러면 안된다"고 말했다.

오영훈 의원도 "문재인 대통령이 완전해결을 약속했음에도 무소속 후보를 지지·지원한 것에 대해 우리는 분명히 기억하겠다"고 엄포를 놓기도 했다.

이에 4.3유족회는 "심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4.3유족회는 "지난 제4차 임원회(2018.04.27.)와 제4차 운영위원회(2018.05.10.)를 거쳐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 중립할 것을 결의했다"며 "어느 누구의 공식적인 지지선언 또는 성명서를 발표 하지도 않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4.3유족회는 "다만 개인의 자유에 의해 선거운동에 참여 하는 것은 민주사회에서 어느 누구에게도 강제할 수 없다"며 "이를 방해하는 것은 민주주의를 훼손하는 심각한 사안"이라고 말했다.

이에 4.3유족회는 강 의원이 발언한 “뭐에 현혹이 됐다”고 말한 부분에 대해 "6만 유족을 어리석은 사람으로 욕되게 했다"고 성토했다. 또한, 오 의원이 "분명히 기억하겠다"고 발언한 것에 대해서도 "명백한 협박이며 자유의사를 표명할 기회를 겁박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4.3유족회는 "4·3특별법개정안을 발의하면서 유족회는 4·3문제는 정파를 떠난 문제이며 보수와 진보, 당리당략에 얽매이지 말고 인권의 가치로 접근해달라고 호소하였고 이에 호응하여 더불어민주당을 포함한 각 제주도당위원장이 함께 4·3특별법개정을 촉구한 바 있다"며 "우리 유족회는 4·3문제 해결을 위해 어떤 정파와도 협력하고 공조할 것"이라고 입장을 분명히 했다.

따라서 4.3유족회는 강창일 의원과 오영훈 의원이 발언을 취소하고 사과할 것을 촉구했다.

아울러 4.3유족회는 "유족회의 의도와 상관없이  6만 유족을 정파적으로 이용하거나 편 가르기를  할 경우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