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훈 의원이 지난 8일 사전선거 기자회견에서 "일부 4.3유족들이 원희룡 후보 캠프를 지원한 것에 대해 우리는 기억하겠다"고 발언한 것과 관련해, "4.3유족 개인을 기억하겠다는 것은 아니었다"고 해명했다.

▲강창일 의원과 오영훈 의원이 10일 문대림 제주도지사 후보 캠프에 참석하고 있다.@사진출처 문대림 후보 캠프

오영훈 의원은 10일 오전 문대림 제주도지사 후보 캠프에서 열린 한반도 평화 제주공약 발표 자리에서 기자가 묻는 질문에 이같이 밝혔다.

강창일·오영훈 의원의 발언을 두고 지난 9일 제주4.3희생자유족회는 "명백한 협박이며 자유의사를 표명할 기회를 겁박하는 행위"라며 두 의원의 사과를 요구하고 있다.

이에 대해 오영훈 의원은 "발언의 취지는 4.3의 문제해결 과정이 김대중·노무현·문대림 정부에 의해 완결되는 구조로 가고 있다는 것"이라며 "유족회는 이런 입장보다는 문대림 후보가 제시한 4.3공약과 정책에 대해 입장을 밝히는게 우선"이라고 말했다.

오 의원은 "원 후보가 생각하는 4.3 인식은 (언론 보도에 따르면) 4.3을 무장대의 봉기로 인해 일어난 것으로 규정하고 있는 듯 보인다"며 "4.3인식의 수준이 박근혜 정부만든 국정교과서보다도 못하는 인식이다. 4.3 행적이 해결을 담보할 수 있는 여건이 안 되기 때문에 이해할 수 없다고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여당 의원의 발언이기 때문에 협박이나 겁박으로 해석될 수 있지 않느냐는 지적에, 오 의원은 "협박이나 겁박의 의미는 아니었다"고 강조했다.

오 의원은 "제주도지사 선거 과정에서 어떤 역할을 하고 어떤 지지를 하고 할 수 있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는 부분"이라면서도 "언론활동이나 선거운동 과정이 일반적으로 기억될 것을 말하는 것이지, 특정인이 누구를 지지하고 지지하지 않고 기억하겠다는 의미는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