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식 제주도의원(무소속, 이도2동 갑)이 도의원직으로서는 마지막 5분 발언으로 "예멘 난민 문제를 세계 평화의 섬 제주도에 걸맞게 인권과 인류애로 풀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강경식 제주도의원

강경식 의원은 26일 제360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자유발언을 통해 "난민 거주 도민 가정, 난민이 취업한 양어장 등을 방문하고, 제주출입국외국인청, 난민 도민대책위 등과 협의를 진행했다"고 말했다.

강 의원은 "브로커의 개입과 과도한 예산 지원, 일자리 잠식, 묻지마 범죄 등 미확인된 사실이 과도한 불안감을 조성하면서 '난민포비아, 난민혐오증'으로 확산되고 있다"며 "인도적으로 돕고 있는 의탁가정과 자원봉사자들 또한 왜곡된 여론으로 마치 범죄자를 돕는다는 눈총으로 이중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강 의원은 "무사증 불허국에 예멘이 추가됨에 따라 대규모 난민 유입 가능성이 없으며, 의사소통과 일의 강도에 따른 부적응 문제가 있을 뿐 일자리를 희망하고 있다"며 "제주특별자치도는 물론이고, 정부 또한 일부 업종에 대한 취업알선, 한국어‧문화교육 이외에 어떠한 지원도 없어, 적십자사와 종교단체를 비롯한 자원봉사자, 민간 도민들에게 짐이 떠밀려져 있는 실정"이라고 토로했다.

강 의원은 "정부가 거주지 제한 조치를 취하고 있는 만큼 법무부가 모든 법적 책임을 져야 하한다"고 요구했다. 이를 위해 강 의원은 ▲난민 심사 인력의 전폭 확대 필요, ▲자녀가 있는 가족, 부부 가족, 장애인 등 인도적 사유가 있는 난민에 대한 별도의 지원 대책, ▲거주지 제한 조치 해제, 이슬람 커뮤니티가 발달한 서울 이태원 등 자력으로 생계유지가 가능한 인프라를 갖추고 있는 지역에 거주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 의원은 "인간은 누구나 전쟁 없는 나라, 안전하고 행복한 나라에서 살고 싶어 하는 바, 그들이 민족이 다르다고, 결코 외면해서는 안 될 것"이라먀 "도민과 공직사회, 의회가 머리를 맞대고 해결 방안을 찾고 실천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지난 지방선거에 불출마를 선언했던 강 의원은 이번 도의회 임시회를 끝으로 도의원직을 마감한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