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 이하 국토부)는 제주 제2공항 입지선정 타당성 재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이하 “타당성 재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에 들어간다.

▲서귀포시 성산읍의 모습@사진출처 위키백과

이번 용역은 애초 낙찰받았던 용역업체 ㈜유신 컨소시엄이 사업을 포기하면서 지난 5월 재공공가 시작된지 약 2개월여만에 이뤄지게 된다.

국토부는 지난 2월 22일 용역을 공고하고 27일 ㈜유신 컨소시엄을 선정했다. 하지만 이 유신은 지난 2014년부터 2015년까지 '제주공항 인프라 확충 사전타당성 검토 용역'에 참여했던 업체여서 제2공항반대단체들의 반발이 컸다. 결국 유신이 용역을 포기하면서 국토부는 5월 4일 용역 재공고를 냈다.

그 결과, 국토부는 지역주민 의견수렴을 통해 ‘입지선정 타당성 재조사’를 수용하여 용역 발주절차를 진행한 결과, 용역업체로 ㈜포스코건설 컨소시엄을 최종 선정하고 지난 6월 29일 계약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컨소시엄에서 타당성 재조사 분야는 아주대학교 산학협력단이 맡는다. 이후 기본계획 용역이 이뤄질 경우 해당 용역은 포스코건설과 한국종합기술, 평화엔지니어링, 이산 등 4개업체가 각 전문분야를 나누어 맡을 계획이다.

이번 타당성 재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은 올해 6월부터 2019년 6월까지 1년간 진행된다. 이번 용역의 금액은 39억원이다.

구체적으로 국토부는 아주대학교 산학협력단이 우선 3개월간 타당성 재조사를 실시한 후 그 결과에 따라 기본계획 등 후속 조치가 이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만약 타당성 재조사 결과 기존 용역에 문제점이 발생하면 국토부는 기본계획 용역을 중단하고 입지선정 절차부터 다시 밟아야 한다. 따라서 앞으로 3개월간 진행될 타당성 재조사가 제2공항 논란의 핵심이 될 전망이다.

국토부는 이번 타당성 재조사에서 ▲인프라 확충 최적 대안 선정시 시행한 분석의 적정성, ▲‘제2공항’ 입지평가 기준 적정성, 입지평가시 활용된 자료 및 분석 결과의 적정성 등에 대한 오류여부를 객관적·과학적 방법으로 평가하게 된다고 전했다.

특히, 국토부는 "독립성 확보를 위해 종전 ‘사전타당성’ 연구 및 자문회의에 참여한 업체 및 인력을 배제했다"며, "분담이행방식을 통해 기본계획 분야 연구기관은 ‘타당성 재조사’에 관여할 수 없도록 했다"고 말했다.

또한 제2공항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와 타당성 재조사 용역의 모니터링 기능을 담당할 ‘검토위원회’ 구성할 계획이다.

아울러 지역추천 전문가들을 포함한 자문회의도 주기적으로 개최된다. 이를 통해 국토부는 연구 단계마다 일정과 연구결과 등을 성산읍 이장단, 제주 공항인프라 확충 범도민추진협의회 등 지역사회에 투명하게 공개하여 공정성이 확보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국토부는 만일 ‘타당성 재조사’ 이후 기본 계획 수립 용역이 착수되면 예정지역 범위, 공항시설 규모 및 배치, 운영계획, 재원조달 방안, 주민 지원 방안 등이 검토될 예정이라고 전했다.

한편 김용석 국토교통부 공항항행정책관은 "향후 용역 추진과정에서 지역 주민들과 소통하면서 지역의견이 충실히 검토·반영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제2공항 건설사업은 연간 2,500만 명 항공수요 처리를 위한 활주로(3,200m) 등을 건설하는 사업으로 총 4조8,700억원의 사업비가 소요될 계획이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