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아시아태평양난민네트워크 홈페이지)

지난 2일 28개국 340개 시민사회단체 및 개인으로 구성된 아시아태평양난민네트워크(Asia Pacific Refugee Rights Network, APRRN)가 제주에 입도한 예멘 난민들에 대한 연대 성명을 발표했다.

아시아태평양난민네트워크는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인종차별적인 가짜뉴스 등 잘못된 정보로 인한 여론이 조성되는 현 상황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며 제주도에 입도해 난민 지위를 신청한 500여명이 넘는 예멘 사람들을 국제 기준에 따라 보호할 것을 한국 정부에 촉구했다.

아시아태평양난민네트워크는 "아시아 최초로 난민법을 제정한 한국 정부가 인종주의에 기반해 이 법을 폐지하거나 개악한다면 더 많은 사람들을 위험에 처하게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더불어 인종주의에 기반한 압력에 굴복하게 된다면 오히려 현재의 부정적인 여론을 부추기기만 할 뿐 사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무엇보다도 아시아태평양난민네트워크는 제주 예멘 난민들에 대한 즉각적인 보호가 이뤄져야 하며 박해의 위험이 있는 본국으로 돌려보내져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또한 인종차별, 이슬람과 난민에 대한 혐오가 사라질 수 있도록 정부가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 하며 예멘 난민뿐만 아니라 모든 난민들이 한국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투명하게 모든 정보를 공개할 것을 촉구했다.

난민네트워크와 제주 난민 인권을 위한 범도민 위원회는 아시아태평양난민네트워크의 연대 성명에 환영의 뜻을 밝히고 “한국 정부가 난민에 대한 혐오와 오해를 불식시킬 수 있는 명확한 입장을 표명해야 함을 다시 한 번 강조한다.”며 정부에 다음 사항을 촉구했다.

1. 극단적인 인종차별, 난민혐오와 이슬람혐오의 문제를, 시민들의 이슈에 대한 민감성의 증진, 그리고 보호 시스템의 강화를 통해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

2. 예멘 난민(그리고 난민 전반)의 상황에 대한 정보, 그리고 난민보호 및 한국사회에의 난민의 통합이 주는 국제적이고, 지역적인 의의를 시민들에게 투명하게 설명해야 한다.

3. 충분한 정보 없이 갑작스레 큰 목소리를 내는 소수의 외국인 혐오자들에게 굴복하여 난민법을 개악하려는 시도를 즉각 중단하여야 한다. 두려움과 적대감에 대한 성급한 반응은 문제 있는 공적 정책을 낳을 뿐이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