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 참여형 지방재정의 민주주의’ 강화를 위한 제4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가 발족(發足)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4일 오후 2시 도청 4층 탐라홀에서 '제4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날 위원회 회의에서는 이번에 새로 위촉된 위원회 위원들과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제주도는 도민들이 직접 참여해 주요 사업의 예산 심의를 진행하는 ‘제4기 주민참여에산위원회’를 구성했다. 이날 첫 회의를 통해 위원회는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선출하고, 2018년 주민참여예산 운영계획에 대한 보고, 2018년 주민참여예산사업 계획 변경 심의 등을 진행했다. 

이날 위촉된 제4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는 앞으로 예산편성에 대한 의견 제출, 예산편성에 대한 주민 의견수렴 활동 등의 기능을 담당한다. 

이들은 읍․면․동 지역회의에서 행정시에 제출된 예산편성 의견을 행정시 조정협의회의 조정을 거친 후 도 주민참여예산위원회에서 심의․의결을 통해 최종 확정하는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한편 제주특별자치도는 주민참여예산사업 사후 평가, 주민 참여예산학교 운영 등을 통해 주민참여예산제도가 내실 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뒷받침하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는 주민참여예산 위원뿐만 아니라 희망 도민들도 같이 참여하는 주민참여예산 총회를 개최해 도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더욱 투명하게 예산을 집행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날 원 지사는 이 자리에서 “올해부터는 예산편성 전 여론 수렴을 위한 주민총회를 개최해 도민 의견 수렴을 정례화 할 것”이라며 “편성된 사업의 집행 과정에도 모니터링 역할을 부여하겠다”면서 민선7기 주민참여예산 활성화 방향을 설명했다. 

원 지사는 “주민참여예산의 핵심은 주민의 참여,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공정한 관리와 조율, 적재적소의 파급 효과”라며 “앞으로 예산 사후평가 등을 통해 검증되고, 제주도 전체적으로 확대 가능한 사업들을 엄선해 주민참여 예산을 더 키워나가는 것이 기본 방향”이라 밝혔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