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제2공항반대범도민행동(이하 범도민행동)은 4일 성명을 내고 제주제2공항 기본계획 및 타당성재조사 용역에 선정된 포스코건설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며 용역수행 중단을 촉구했다.

범도민행동은 “최근 수년간 정부, 공공기관, 지자체 발주 공사 입찰에서 평가위원들을 상대로 금품로비를 진행한 내역이 담긴 컴퓨터 외장하드가 경찰에 입수돼 정밀분석 작업에 들어간 사실”이 타 언론들을 통해 알려졌다고 언급했다.

범도민행동은 “이번 자료에는 로비에 필요한 평가위원들을 세밀하게 관리해온 관리대장이 포함된 것으로 확인되었다.”며 “이번 관리대장에 포함된 평가위원만 300명 이상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포스코건설이 전방위적으로 입찰비리를 저질러 왔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범도민행동은 “로비 관리 대상인 평가위원에는 국토교통부 소속위원들도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며 국토교통부 역시 비리 혐의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점을 지적했다.

부정한 행위로부터 입찰·낙찰 또는 계약의 체결·이행과정에서 국가에 손해를 끼친 자는 입찰 참가자격을 제한받는다. 이에 범도민행동은 경찰조사 결과 국토교통부 소속위원들의 혐의가 사실로 밝혀지면 계약위반 책임을 물어 포스코건설의 제2공항 기본 계획 및 사전타당성 용역 계약을 해지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범도민행동은 “해당업체의 경찰조사 상황을 확인하여 계약해지 등의 조치"를 요구하며 “국토교통부에 만연한 비리행위를 근절하기 위한 쇄신작업에도 즉각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