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 민선 7기 도정의 첫 조직 개편이 발표됐다. 도정은 이번 개편안을 조성하는 과정에서 '공직혁신', '소통확대', '공약실천'에 방점을 찍었다고 밝혔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6일 오전 10시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민선 7기 조직 개편안을 발표했다.

원희룡 지사는 현행 13국 51과에서 17국 60과로 4국 9과의 확대와 함께 지방공무원의 수도 5,594명에서 5,810명으로 216명을 늘리는 조직개편안을 오는 6일 입법 예고한다고 밝혔다. 

◎도지사 직속에 소통혁신정책관·대변인실 신설...정책보좌관은 폐지

일단 원 지사는 지난 민선 6기 도정에서 논란이 많았던 정책보좌관실을 폐지했다. 그 대신 도지사 직속으로 소통혁신정책관과 대변인실을 신설했다. 

먼저 소통혁신정책관에는 소통담당관과 청렴혁신담당관 등이 구성되며 20여명의 인원이 투입될 계획이다. 특히 원 지사는 소통혁신정책관에 소통관련 분야와 민원 공약점검 등의 기능이 담긴 6개 팀을 나누어 신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기존 청렴감찰실을 청렴혁신담당관으로 개편했다. 

또한 기존의 공보관실을 대변인실로 명칭 변경하고, 직급도 타 시도처럼 국장급으로 편제한다. 원 지사는 "소셜미디어 시대를 맞아 다양한 채널을 통해 들어오는 도민의 목소리를 지사가 직접 챙겨듣고, 그에 알맞은 맞춤형 정보와 정책을 신속, 정확하게 전달하도록 했다"고 전했다.

원 지사는 "정책보좌관 제도는 그동안 업무분담과 기능이 특정되지 않아서 어떤 성과를 기준으로 채용하고 평가되는지 정해지지 않아 정치적이라거나 옥상옥이라는 비판이 많았다"며 "어차피 도지사 직속으로 정책적으로 소통하는 기관이 필요해 소통혁신정책관을 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원 지사는 "서울이나 부산 같은 경우 소통혁신대변인만 백명이 넘는다"며 "이렇게 비대한 건 바람직하지 않지만 최소한 기능이나 실국에 흩어진 것들을 모으고 전문가 위주로 잘 돌아가게 한다면 옥상옥 같은 비판도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별자치행정국→자치행정국과 특별자치추진국으로 분리
4차산업 대응 위한 미래전략국 신설

한편 이번 조직개편에서는 2개의 국이 신설됐다. 

먼저 도는 특별자치행정국을 자치행정국과 특별자치추진국으로 분리했다. 

자치행정국에서는 자치행정과와 회계과, 평생교육과, 4·3지원과 등 지자체 본연의 업무에 특화된 부서들이 편성됐다. 

새로 신설된 특별자치추진국은에는 특별자치분권과와 법무지원과를 두어서 정부의 지방분관과 제주특별자치도의 헌법적 지위 확보를 위해 선제 대응 역할을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도는 4차 산업혁명에 선제 대응하기 위해 미래전략국도 신설했다고 밝혔다. 미래전략국에는 디지털융합전략과와 디지털융합사업과, 정보화지원과, CFI(카본프리아일랜드)추진과 등을 두었다. 원 지사는 "미래전략국을 통해 카본 프리 아일랜드라는 제주의 그린 빅뱅 전략을 실천할 것"이라고 말했다.

▲빨간색 부서는 폐지, 파란색 부서는 신설. 자료제공 제주특별자치도

◎일자리 창출과 인재개발 기능 강화

도는 일자리 창출과 인재발굴 및 양성을 제1공약으로 두었던 만큼 이와 관련된 내용도 조직개편안에 담았다.

먼저 기존 경제통상일자리국을 일자리경제통상국으로 개편하고, 경제일자리정책과를 일자리과와 경제정책과로 분리했다. 특히 도는 기존 고용센터를 폐지해 일자리과에  업무를 이관시켜 도청 직할 체제로 개편했다.

또한, 기획조정실에는 인재정책담당관을 두어 4차산업을 선도할 인재발굴과 청년정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아울러 도는 '제주혼디내일센터'를 신설해 도내 공공부문과 민간 부분의 고용정보를 통합해 서비스를 제공키로 했다.

◎성평등·디자인 행정부지사 직속으로 업무 강화
   사업 강화 위한 부서 신설 및 통합도 

한편, 도는 성평등과 유니버설디자인 공약을 실행하기 위해 행정부지사 직속으로 성평등담당관과 도시디자인담당관을 신설했다.

먼저 성평등담당관은 기존 양성평등담당이 맡으며, 부서별 칸막이에 막혀 제대로 실행되지 못했던 성평등 업무를 제주도정 전반에 걸쳐 실현키로 했다.

또한, 도시디자인담당관은 기존 도시계획 분야와 디자인건축지적분야로 나뉘었던 업무를 통합해 제주다운 디자인과 모두가 편안한 유니버설디자인을 도내에 확산시킬 수 있도록 했다.

환경분야에서는 환경총량제 시행과 환경보전지역 지정 관리를 위해 현재 도시건설부서를 환경부서를 이관시켰다. 

또한, 경제통상일자리국의 전기자동차과는 미래전략국의 CFI추진과로 개편됐다. 환경보전국의 환경자산물관리과도 물정책과로 개편해 지하수를 비롯한 제주 생명수의 체계적인 관리를 강화한다.

이외에도 도는 축산폐수 무당방류에 적극대응하기 위해 자치경찰단에 수사과가 신설되며, 한라산국립공원 내 불법행위 단속에도 자치경찰을 배치한다.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7일 오전 도청 기자실에서 민선 7기 첫 조직개편안을 발표하고 있다.@사진 제공 제주특별자치도

◎공직개방 담은 '직위공모제' 시행...민관 합동 채용전담팀도 계획

특히 이번 조직개편에서 원 지사는 '직위공모제'를 시행해, 공직개방을 확대하고 공직사회에 혁신의 바람을 넣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를 위해 원 지사는 개방직 지정으로 공직 외부 민간 전문가를 채용하고 공직 내부에도 보직공모를 실시할 바침이다. 보직공모제는 일정한 보직에 대해 공모에 의한 내부발탁을 확대하는 것이다.
    
원 지사는 개방직 지정과 보직공모 범위 지정은 검토와 논의 과정을 거쳐 조직개편 조례 개정 이후 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개방직은 전문가를 대상으로 해당직위의 혁신성과 달성협약 체결을 전제로 '성과 위주'의 외부인재를 채용하겠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원 지사는 채용비리를 원천 차단하기 위해 민관 합동으로 구성된 채용전담팀을 신설한다. 원 지사는 채용전담팀에서 공무원은 물론 지방공기업과 출자출연기관의 인력채용 업무를 전담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도는 총무과 인사과 외에도 별도 팀을 구성하는 한편, 외부전문가를 초빙해 전문성과 독립성을 강화시킬 예정이다. 원 지사는 "채용전담팀의 모델은 중앙정부 인사혁신처가 될 것"이라며 "전문성 독립성을 가진 상태에서 채용에 대해서는 블라인드 시스템을 도입해서 원천 차단한 상태에서 인사를 실시하고 결과를 도에 인계하는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