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해군 국제관함식 개최 장소가 제주도 강정의 민군복합형관광미항으로 확정된 것으로 알려져 제주 사회에서 다시금 큰 논란이 예상된다.

◎지난 2015년 부산에서 열린 국제관함식의 모습@사진출처 해군본부

강정 해군기지 반대 주민회 등에 따르면, 올해 10월에 해군 국제관함식이 강정항으로 확정됐으며, 이번주 초 중에 발표가 있을 예정으로 알려졌다.

이는 다시금 강정마을 주민들과 해군 간의 충돌을 야기할 수 있어, 제주사회에서 큰 논란이 일고 있다.

2016년부터 해군에서 국제관함식 개최지로 제주를 눈도장하고 있었으며, 올해 강정마을회에 행사 계획을 전하고 공식입장을 요구했었다. 이에 강정마을회에서는 마을총회에서 관함식 개최 반대를 공식화했지만, 마을의 입장이 받아들여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해군에서 관함식 개최를 위해 36억원의 예산을 책정했으며, 국제적인 행사라는 점을 감안할 때 사실상 주민 의견과 상관없이 결정지어진 상태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왔다.

이에 강정마을회는 물론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주민회와 제주도내 사회단체들이 국제관함식 개최를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 제주군사기지저지와평화의섬실현을위한범도민대책위원회, 제2공항성산읍반대대책위, 제2공항반대범도민행동 등 100여개의 단체들이 올해 7월말에 열리는 '2018 제주생명평화대행진'에서 국제관함식 반대의 입장도 기치로 내걸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단체들은 오는 13일에 김태석 제주도의회 의장과 면담을 예정하고 있으며, 조만간 원희룡 제주도지사와의 면담도 일정 조율 중이다.

고권일 강정마을 해군기지반대대책위원장은 <제주투데이>와의 전화통화에서 "7월 중순까지 협의한다고 해서 도지사와 도의장 면담을 신청해둔 상태인데 상황이 급박하게 돌아가게 됐다"며 "오늘 오후에 단체 관계자들과 회의를 통해 향후 활동을 잡아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고권일 위원장은 "주민들이 관함식 반대를 외치고 있는데 전혀 받아들여지지 않은 것"이라며 "공동체회복과 상생을 외치던 해군에서 강정항 건설 때와 마찬가지로 의견을 짓밟고 갈등을 유발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고 위원장은 "수십대의 군함과 전투기들이 와서 서귀포 앞바다를 사열하려면 서귀포 일대의 항구들을 모두 사용해야 할 것"이라며 "해군은 서귀포쪽에다가 시설 늘리려는 절호의 기회로 삼으려는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처럼 제주 내에서 논란이 커지고 있자, 해군에서는 발표 일정이나 제주 개최 여부에 대해서 극도로 말을 아끼고 있다. 해군본부의 한 관계자는 "아직까지 이렇다할 일정이 정해지지 않았다"며 "제주사회에서 관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좀더 파악한 뒤 발표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열렸던 국제관함식은 2015년 부산 해역에서였으며, 당시 행사에는 국내외 관계자 8,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관함식에서는 해역에 함정과 항공기 등이 해상사열과 훈련시범을 보이며, 심포지엄 및 산업전, 음악회 등도 마련됐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