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 도시재생지원센터는 지난 11일, 2018년 도시재생 뉴딜사업 전문가(코디네이터) 교육 수료식을 가졌다.

도시재생 뉴딜 지역역량강화교육의 일환으로 진행된 이번 교육은 주민참여형 도시재생 기조 확산을 위해 관련 업종 종사자 및 전문가들의 도시재생에 대한 이해 제고 및 사업주체 양성을 위해 마련됐다.

이번 교육은 국회 도시재생전략포럼 공동대표 이우종 교수, 한국토지주택공사 이상준 수석연구원 등 국내 최고 도시재생 전문가들과 전국 도시재생지원센터 및 지원기구 실무진들의 강의로 진행되었다.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이해는 물론 활성화계획 수립방법 및 실제 수립사례 소개 등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필수 주제에 대한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교육 마지막 과정은 교육 참여자들이 직접 제주형 도시재생 모델 및 단위사업을 발굴하는 워크숍으로 진행되었다.

총 교육과정의 80% 이상을 수강한 교육생에게는 수료증이 수여됐다. 이날 수료한 34명의 수료생들은 도시재생 코디네이터 DB에 등록되고, 향후 추진되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예비전문가로 활동하게 된다.

이번 도시재생 뉴딜사업 전문가(코디네이터) 교육 참가자 서영석 씨는 “교육과정을 진행한 주최 측의 역할이 있을 수 있고, 도시재생이 갖고 있는 정책적 한계가 있을 수 있다.”고 전제한 뒤 “제주에 맞는 도시재생에 대한 조명은 미흡했던 것 같다. 코디네이터에 대한 부분도 약했고, 도시재생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는 충분했지만 제주에 적합한 구체적인 접근은 없어 아쉬웠다.”고 평가했다.

한편, 신청자 48명이 참여한 이번 교육은 지난 7월 9일부터 7월 11일까지 진행됐으며 교육비는 전액 국토교통부에서 지원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