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오전 11시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주민회, 제주 군사기지 저지와 평화의 섬 실현을 위한 범도민대책위원회, 제주해군기지 전국대책회의를 비롯한 시민사회단체들은 강정마을 주민들의 의사를 무시하고, 세계 평화의 섬 제주를 군사력 과시의 장으로 만드는 제주해군기지 국제 관함식 개최에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개최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지난 3월 해군은 올해 10월로 예정되어 있는 국제 관함식 행사 관련 강정마을 설명회를 개최하며, 마을에서 반대하면 관함식을 제주에서 개최하지 않겠다고 밝혔다.”며 “이에 강정마을회는 3월 30일 임시 마을총회를 개최하여 △대규모 군함의 정박으로 인한 어장 오염과 △대규모 군사 퍼레이드 행사를 통해 제주도가 군사기지의 섬으로 낙인찍힐 것을 우려해 국제 관함식 유치 반대를 결정했다.”고 지난 과정을 설명했다.

그러나 이후 해군이 입장을 바꿔 ‘단지 마을의 의견을 물어본 것’일 뿐이라며 강정마을 주민들의 반대 결정을 무시한 채 제주해군기지 국제 관함식 개최를 강행해 강정마을 주민들은 물론 제주 지역 사회와 정치권에서도 다시 한번 국제 관함식 개최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이날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이같은 해군의 행태는 11년 전 해군기지 유치 과정과 다를 것이 없다고 비판했다. 제주해군기지 건설로 인해 이미 강정마을 주민들은 심각한 갈등과 아픔을 겪었으며, 이번 국제 관함식 행사를 통해 또다시 갈등이 심화될 것이라는 우려를 표명했다.

이들은 “해군은 이번 관함식 추진을 통해 지역 주민의 상생과 화합을 돕고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킬 것이라고 밝혔으나 지역 주민들은 상생과 화합을 위해 ‘비민주적인 해군기지 유치신청과정’의 진상규명과 중앙정부 차원의 사과를 꾸준히 요구해왔다”며 “해군의 생색내기용 행사로 주민들의 아픔이 치유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또 남북 정상이 판문점 선언을 통해 군사적 긴장 완화와 군축, 나아가 한반도 평화의 시대를 선언하고 북미 정상이 관계 정상화, 한반도 평화체제, 비핵화에 합의한 지금, 거액의 세금을 들여 군사력을 과시하는 국제 관함식을 개최하는 것은 지금의 평화 정세에 역행하는 행위임이 분명하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국제 관함식은 ‘세계 평화의 섬’ 제주를 해군기지의 섬, 해군이 인정하는 군사요충지로 인식시키게 될 것”이라며, 해군의 국제 관함식 제주해군기지 개최 중단을 촉구했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끝으로 원희룡 제주도정이 강정마을회의 결정을 존중해 해군의 국제관함식 강행 방침에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할 것과 문재인 정부 또한 평화의 시대에 역행하며 구시대적 발상으로 강행되는 제주해군기지 국제 관함식 개최를 취소할 것을 다시 한 번 강력히 촉구했다.

한편 어제(7/16) 제주도의회 의원 43명 전원의 연명으로 제주해군기지 국제관함식 개최 반대 촉구 결의안이 제주도의회에 발의되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