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 주민들을 다시금 격렬한 찬반의 갈등으로 몰아넣은 국제관함식 동의 여부를 묻는 안건이 결국 26일 저녁 7시 30분 강정커뮤니티센터에서 열린 강정마을 임시총회에서 통과됐다. (사진=김재훈 기자)

강정마을 주민들을 다시금 격렬한 찬반의 갈등으로 몰아넣은 국제관함식 동의 여부를 묻는 안건이 결국 26일 저녁 7시 30분 강정커뮤니티센터에서 열린 강정마을 임시총회에서 통과됐다. 강정마을은 7월 28일 오전 6시부터 저녁 8시까지 주민투표를 통해 국제관함식 동의 여부를 다시 묻게 된다.

이날 임시총회는 마을 주민 221인의 제안으로 마을 향약에 따라 소집됐다. 성원 171명 참석으로 개회된 임시총회에서 강희봉 강정마을 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지난 10여 년 동안의 투쟁에도 불구하고 마음으로는 인정하고 싶지 않지만 해군기지는 이미 준공됐다고 강조했다.

강 회장은 “앞으로 투쟁은 투쟁을 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맡기고 저는 지난 10여년 동안 투쟁을 하면서 챙기지 못한, 대통령의 유감표명을 통한 주민들의 명예회복과 주민들이 원하고 이루고 싶어 하는 주민주도형 공동체사업을 반드시 이루겠다.”며 “임기 2년을 또 허송세월로 보낼 수는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강 회장은 “또다시 오늘 같은 상황이 주어져도 주저없이 똑 같은 길을 선택할 것”이라며 “세계평화에는 관심이 없고 오로지 강정마을의 발전과 주민의 이익과 후손들을 위하여 봉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같은 강 회장의 발은 지난 10년간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 투쟁을 이끌어온 전 회장들에 대한 선 긋기로 풀이된다. 세계평화에는 관심이 없다는 표현은 현재까지도 해군기지 반대 운동을 펼치고 있는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주민회, 활동가 등을 자극할 수 있는 표현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공동체회복 사업은 이미 조경철 강정마을 회장 및 전임 집행부에서 추진하여 얻어낸 성과다. 그러한 노력 끝에 (임시총회가 치러진) 강정커뮤니티센터 등도 들어서게 됐다. ‘허송세월’이라는 표현 역시 논란의 여지가 있다. 강동균·조경철 회장이 10년이라는 기간을 이끌어온 투쟁을 가볍게 판단한 것으로 비춰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어 이번 임시총회 제안 대표 주민 양홍찬 씨가 의안 취지를 설명했다. 양홍찬 씨는 “강정에서 해군기지 건설은 행정이 합법을 가장한 불법의 극치를 보여주었으며, 주민 간 갈등을 초래하였다. 이에 대항하여 다수 침묵하던 대다수 주민들은 민주적 절차를 요구하며 지금까지 반대 운동을 해온 것”이라고 밝혔다. 양홍찬 씨도 해군기지 반대 운동에 앞장 섰던 강정마을 주민이다.

양홍찬 씨는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실과의 대화를 통해 많은 진전이 있었다면서, “총회를 발의할 수밖에 없었던 사유는 지금 청와대의 의지로 보아 막막했던 난제들을 해결할 가능성을 보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그는 “11여년의 반대 싸움에서 이보다 더 좋은 천재일우의 기회는 없다.”면서 해군기지로 인해 발생한 그동안 한을 풀고 새롭게 나아가야 되지 않겠냐고 물었다. 3월 30일 강정마을 임시총회에서 스스로 했던 결정을 다시 주민투표를 통해 결정토록 하자는 것.

이날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예고한 대로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주민회 측에서는 대부분 임시총회에 불참했다. 이들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임시총회 불복 의사를 밝힌 바 있다. 임시총회에 참석한 해군기지 반대주민회 측 주민은 서너 명에 불과했다.

강정마을 주민들을 다시금 격렬한 찬반의 갈등으로 몰아넣은 국제관함식 동의 여부를 묻는 안건이 결국 26일 저녁 7시 30분 강정커뮤니티센터에서 열린 강정마을 임시총회에서 통과됐다. 강정마을은 7월 28일 오전 6시부터 저녁 8시까지 주민투표를 통해 국제관함식 동의 여부를 다시 묻게 된다.(사진=김재훈 기자)

강동균 해군기지 반대주민회 회장은 3월 30일 임시총회에서 하자 없이 결정한 사안을 다시 번복하기 위해 100명 이상의 요청을 받아 임시총회를 소집한 것에 대한 문제를 제기했다. 강동균 반대주민회 회장은 3월 30일 진행한 임시총회에 하자가 있었냐고 강희봉 현 마을회장에게 물었고 강희봉 마을회장은 하자가 없었다고 인정했다.

강정마을 주민 홍모 씨는 마을 주민들이 다시금 찬반으로 갈린 일촉즉발의 갈등 상태가 되도록 방관한 청와대를 겨냥했다. 마을 주민들의 의견이 어쨌든 국제관함식은 국가가 어차피 추진하지 않겠냐는 것.

정부와 해군은 지난 임시총회에서 마을주민들이 동의하지 않는 것으로 결정했음에도 은밀히 추진하며 많은 비판을 받았다. 해군은 이미 강정마을 주민들이 동의하지 않으면 국제관함식을 추진하지 않는다고 말한 바 있다. 홍모 씨는 정부가 책임져야 할 일을 주민들에게 넘겨 갈등을 초래하고 있다며 국제관함식 문제는 정부에 넘기자는 입장을 피력했다.

하지만 이날 임시총회 안건은 해군기지 반대주민회의 불참으로 손쉽게 통과됐다. 이날 밤 9시께 투표나 거수표결 없이 안건에 대한 동의외 재청으로 가결됐다. 강정마을회는 주민투표를 통해 이번 국제관함식 동의 여부를 묻기로 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