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449명이 참가한 이번 투표결과 국제관함식 유치 동의 385표, 반대 62표, 무효 2표가 나와 국제관함식 유치 동의로 가결됐다.(사진=김재훈 기자)

강정마을회 주민투표 결과 제주해군기지 및 제주앞바다에서 국제관함식 개최를 수용키로 결정됐다. 

28일 오전 6시부터 오후 8시까지 강정마을커뮤니티센터(가동) 1층에서 주민투표가 치러졌다.

강정마을 주민 449명이 참가한 이번 투표결과 국제관함식 유치 동의 385표, 반대 62표, 무효 2표가 나와 국제관함식 유치 동의로 가결됐다.

이번 주민투표는 강정 자연마을 내에 5년 이상 거주한 만 20세 이상 주민들을 대상으로 했다. 주민투표는 정확한 유권자의 수를 파악하지 못한 상태로 진행됐다.

강희봉 강정마을회장은 청와대의 약속이 이행되지 않을 경우 마을회 차원서 반대 운동에 나서겠다면서 대통령의 방문과 마을주민들에 대한 사과를 요구했다.(사진=김재훈 기자)

개표를 마친 뒤 기자들 앞에 선 강희봉 마을회장은 국제관함식에 대한 주민들의 입장이 번복된 데 대해 “(그동안) 주민들의 명예회복과 진상규명, 주민주도형 공동체회복 사업 등을 적극 요구했는데 전 정부에서는 이런 요구사항을 들어주지 못했다. 문재인 정부에서 이런 부분들을 해결하려고 적극적인 의지를 보인 것"이 주효했다는 입장을 밝혔다.

강 회장은 청와대의 약속이 이행되지 않을 경우 마을회 차원서 반대 운동에 나서겠다면서 대통령의 방문과 마을주민들에 대한 사과를 요구했다.

이날 투표가 이뤄지는 동안에도 강동균·조경철 전 마을회장 등은 투표장으로 가는 입구에서 “정부·해군 협잡질에 우리끼리 싸우지 맙시다”라는 문구가 적힌 피켓을 들었다. 이들은 정부와 해군의 추진하는 국제관함식으로 인해 주민 갈등이 불거지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사진=김재훈 기자)

강정해군기지 반대주민회 측은 하자 없는 임시총회 결정 사항을 번복한다면서 이번 주민투표에 대한 불법성 여부를 따지며 거부의사를 밝힌 바 있다. 반대주민회 측은 주민투표 철회를 요구하며 추후 사법적 대응도 예고했다. 국제관함식 유치에 대한 결정 번복에 따른 후유증이 우려된다.

이날 투표가 이뤄지는 동안에도 강동균·조경철 전 마을회장 등은 투표장으로 가는 입구에서 “정부·해군 협잡질에 우리끼리 싸우지 맙시다”라는 문구가 적힌 피켓을 들었다. 이들은 정부와 해군의 추진하는 국제관함식으로 인해 주민 갈등이 불거지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