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당 제주도당(이하 녹색당)은 1일 논평을 내고 제주도의회에 ‘제주해군기지(제주민군복합형관광미항) 국제관함식 개최 반대 촉구 결의안’ 재상정을 촉구했다.

녹색당은 청와대 비서실이 제주도에 내려와 강정 주민들을 분열시켰다며 정부가 책임지고 해결해야 할 일을 주민들에게 떠넘겨 갈등을 야기했다고 지적했다.

녹색당은 강정마을에서 치러진 지난 주민투표에 대해 “청와대 비서실이 선택한 방법은 최고 권력 기관의 힘을 이용해 주민들을 회유해 찬성표를 끌어 모아 주민 투표에서 승리하는 방식이었다. 결국 강정의 민의를 자신들이 의도한 바대로 찬성으로 기울어지게 만들었다.”며 “명백한 관권투표다.”라고 비판했다.

녹색당은 “청와대의 행태는 민주주의의 본질을 저버렸다. 투표에서 진 사람들이 인정할 수 없는 방식의 다수결은 문제를 해결하는 도구가 아니라 분란을 키우는 방법일 뿐임을 기억해야 한다.”며 “진정 강정마을을 치유하고 싶다면 권력으로 강정을 흔들지 말고 귀를 기울여라. 마지막 남은 문재인 대통령의 판단을 통해 치유와 민주주의의 본질을 보여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녹색당은 국제관함식과 관련해 제주 정치인들이 제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녹색당은 “청와대 비서실이 제주에 내려와 분탕질을 하고 다닐 동안 제주도 정치인들은 무엇을 하고 있었나?”라고 따져 물으며 “지역 정치권이 할 역할은 청와대가 분열시킨 주민들이 더 이상 상처받지 않도록 방법을 찾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녹색당은 “제주도지사를 비롯해 지역 국회의원들이 지역의 상황을 제대로 전달하고 더 이상 분열로 인한 제주사회의 갈등을 키우지 말 것을 요구해야 한다.”며 “지금이라도 부디 지역 정치인들이 제 역할 하길 촉구한다.”며 ‘제주해군기지(제주민군복합형관광미항) 국제관함식 개최 반대 촉구 결의안’을 8월 2일 본회의에 상정할 것을 제주도의회에 요구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