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가 삼나무 훼손으로 논란이 일고 있는 비자림로 공사를 일시 중지했다.  빠른 시일 안에 의견을 수렴해 대안책을 내겠다는 입장이지만, 이미 삼나무가 대거 훼손된 상태며 별다른 대안이 나오기 어려운 상태여서 실효성이 있을지 의문이다.

안동우 제주도 정무부지사는 10일 오전 10시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열고, "비자림로 대안을 마련할 때까지 공사를 중지하고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합리적인 대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안동우 제주도 정무부지사가 비자림로 확포장공사의 대안을 마련할 때까지 공사를 잠정 중단한다고 밝히고 있다.@사진 김관모 기자

◎7일부터 비자림로 공사 중단..."대안 마련 때까지 재개 안할 것"

안동우 부지사는 "이번 공사로 인해 삼나무림 일부가 도로 확장구간에 포함돼 불가피하게 훼손됐다"며 "도민과 관광객들로부터 경관 훼손 논란을 불러오게 돼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비자림로 공사가 제주만이 아니라 전국적인 이슈가 되고 도가 이례적으로 이번 사업에 적극 해명하고 나선 것이다.

현재 비자림로 훼손으로 제주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제주도의 아름다운 경관이 훼손되고 있다며 탄원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 8일부터 올린 청와대 국민청원 및 제안 게시판에도 '제주도의 아름다운 비자림이 파괴되지 않게 막아주세요-!'라는 청원글에는 10일 오전까지 2만2천여명이 청원동의했다.

이처럼 여론이 악화되자 도는 지난 7일 비자림로 확·포장공사를 중지하고 대안책을 마련할 때까지 공사를 재개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도에 따르면 지난 2일부터 7일까지 계획수량 2,160그루 중 915그루가 이미 벌채된 상태다. 벌채된 군락지도 500m 구간으로 계획구간 800m 중 62.5%가 이미 벌채가 이뤄졌다.

안 부지사는 "앞으로 도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삼나무 수림 훼손의 최소화 방안을 포함해 종합적인 검토를 거칠 것"이라며 "도민과 제주도의회, 전문가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1~2개월 안에 최종 계획을 발표하겠다"고 전했다. 

하지만 기본안이 나오는 것만 1~2개월이며, 재설계와 토지주와의 협의 등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사실상 장기간 공사 중단은 불가피해 보인다. 

▲벌채된 비자림로의 삼나무의 모습@사진제공 제주환경운동연합

◎이미 수정됐던 계획안...삼나무림 피해갈 새로운 대안 미지수

문제는 과연 적절한 해결안이 나올 수 있을지다. 대천~송당을 잇는 4차로 확장 2.9km구간 도로건설공사는 2013년부터 도로정비기본계획에 반영돼 행정절차를 거쳐 수정과정을 완료하고 토지보상협의가 완료된 구간이다. 

이미 소규모환경영향평가를 거치면서 영산강유역환경청과 협의하는 과정에서 보전지구 1등급인 선족이 오름을 통과한다고 점이 지적됐다. 이에 도는 선족이오름을 피하면서 삼나무림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안을 다시 제시해 환경청과 협의를 끝냈다는 입장이다.

이에 도로 양쪽의 삼나무림 폭 100m를 베어내고 도로확장을 하면서 남는 공간 폭24m에 편백나무를 새로 심겠다는 계획도 세웠다. 

현재 도는 이 사업이 구좌와 성산 주민들의 숙원사업이었으며, 도로확장공사와 관련해 토지주와의 협의도 있어 이 사업 자체를 취소하기는 어렵다는 입장을 내고 있다. 

결국 대안책을 마련한다고 해도 삼나무를 베어내지 않고 우회도로를 만들거나, 확장공사를 축소하는 방안으로 가기는 어려운 상태로 보인다. 

▲비자림로 확포장공사 계획도. 위의 사진은 처음 계획됐던 공사로, 아래 사진은 수정을 거쳐 최종 확정된 공사로. 처음보다 선족이오름을 피해가는 방향으로 수정돼있다.@사진제공 제주특별자치도

◎비자림로 확장은 제2공항 연계사업?...부인하는 제주도, 반발하는 시민단체

또다른 문제는 제2공항 건설계획과의 연계사업 여부다. 비자림로가 제2공항이 건설된다는 것을 가정에 두고 추진된 사업이 아니냐는 의혹이 일고 있기 때문. 

이에 10일 오전 10시 30분에는 곶자왈사람들과 제주녹색당, 정의당 제주도당 등 시민단체와 진보정당들이 도청 앞에서 비자림로 확장사업 전면 취소를 주장하기도 했다.

이들 단체들은 "제주도가 낸 해명자료에 따르면 본 도로의 확포장공사는 매년 증가하는 관광객과 성산지역 및 성산항 농수산물 수송을 원할하게 하기 위해서이며, 향후 제2공항 건설이 가시화되면 번영로 노선 중 대천~표선 구간까지 포함해 더욱 넓혀가겠다는 입장을 내고 있다"며 "이는 제2공항이 가져올 자연훼손 재앙의 서막"이라고 비판했다.

따라서 이번 비자림로 확장은 제2공항 건설에 따라 제주 동부지역 일대가 어떻게 파괴될 것인지를 보여주는 서막이라는 것.

▲시민단체와 진보정당들이 10일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비자림로 확포장공사 폐기를 주장하고 있다.@사진 김관모 기자

반면, 도는 이번 비자림로는 구좌와 성산 주민의 숙원사업일 뿐 제2공항 건설과는 연계된 것은 아니라고 밝혔다. 

그러나 이미 제2공항 연계사업 논란이 커진 상태에서 도민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에서 논란은 더욱 심화되고 있다. 

따라서 비자림로 사업의 전면 재검토와 계획 과정 조사 등을 촉구하는 목소리도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