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제주도지사가 13일 오전 비자림로를 생태도로로 조성하겠다는 발언을 한 데 대해 도민들이 분통을 터트리고 있다. 원 지사가 생태도로의 개념을 제대로 숙지한 상태에서 한 말인지에 대해서도 문제 제기가 이어지며 오히려 비자림로 확장공사 관련 논란이 커지는 상황이다.

현재 국내에 '생태도로’를 규정하는 법적 기준은 없다. 다만 친환경 시설을 적극 적용해 야생동물들의 로드킬을 방지하고 자연생태계를 지킬 목적으로 설계 및 시공된 도로를 지칭한다.

그러나 상식적으로 생태도로를 건설하기 위해서는 도로 공사 전에 생태조사단을 꾸리거나 용역을 통해 지역의 생태를 조사하고 자연지형 훼손을 최소화하며 생태계를 지킬 수 있는 최적의 방안을 수립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제대로 생태조사를 진행하고 그 조사 결과를 반영해 공사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현 비자림로 도로 확장공사는 최소 1년 이상 중단할 수밖에 없는 셈이다.

이에 일각에서는 원 지사의 생태도로 관련 발언이 면피용이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된다. 이명박 정권이 대운하사업을 4대강 사업으로 명칭을 바꿔 강행했듯, 비자림로 확·포장 사업 역시 '비자림로 생태도로 건설 사업' 등으로 명칭을 바꿔 강행하려하는 것 아니냐는 의문이 따르는 것.  

페이스북 등 SNS에서는 원 지사의 이번 발언에 대한 비판도 쏟아지고 있다. 황용운 씨는 "녹색성장=생태도로, 이명박=원희룡"이라며 원 지사의 생태도로 관련 발언을 겨냥했다.

“생태도로가 무슨 뜻인지 아느냐”(김영희 씨)는 지적부터 “얍삽의 극치...우리를 진짜 바보로 아는가 봅니다. 제주 도민들 가슴을 만신창이로 만들어 놓고 아름다운 생태도로라...(문지윤 씨)” 등의 반응도 잇따랐다.

문상빈 제주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도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에 “비자림로 훼손에 대한 비난여론에 대해서는 정무부지사를 내세워 숨어 있더니 이제 슬그머니 생태도로 오리발을 들고 나왔다‘고 날을 세웠다. 이어 문 대표는 ”원래 숲을 베어내고 길가에 나무 새로 심으면 생태도로가 되는가?“라고 반문하며 원 지사의 발언을 ”한 치 혀가 내뱉는 궤변“이라고 일축했다.

한편, 비자림로 도로확장 공사를 멈춰달라는 내용의 청와대 국민청원 참여자가 현재 3만 명을 넘어섰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