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공항 주변 5개 마을의 주민들이 제주웰컴시티 및 광역복합환승센터 개발을 반대한다며, 결사 투쟁을 외치고 나섰다.

▲제주공항주변 웰컴시티 및 광역복합환승센터 개발 반대대책위원회가 14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웰컴시티 전면 백지화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사진 김관모 기자

제주공항 주변의 제성·명신·다호·월성·신성마을 등 5개 마을을 주축으로 구성된 '제주공항주변 웰컴시티 및 광역복합환승센터 개발 반대대책위원회(위원장 최수용, 이하 반대위)'는 14일 오전 10시 30분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웰컴시티 전면 백지화를 촉구했다.

반대위는 지난 7월 18일에 열린 제주공항주변지역 개발기본계획 공청회 직후 결성됐다. 반대위에는 약 70여명의 마을주민들로 구성됐으며, 현재 2천여명의 동의 서명을 받기도 했다.

반대위는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공항주변 약 45만여평을 웰컴시티와 광역복합환승센터 개발하려 하고 있다"며 "이는 서울 김포공항의 복합환승센터의 15배 규모에 달하는데 과연 '제주과역복합환승센터'의 주목적이 무엇인지 의심이 간다"고 지적했다.

반대위는 "상업시설과 숙박시설, 주거시설 등을 포함한 고밀도 개발을 하게된다면 지역상권에 막대한 피해는 물론, 심각한 교통난이 예산된다"며 "결국 복합환승센터를 빌미로 도가 대규모 땅장사를 하려는 것 아니냐"고 반발했다.

또한, 반대위는 "도는 도민의 정서와 편의를 고려하지 않고 관광객 유치에만 초점을 맞췄고, 렌터카 정책에 실패한 상황에서 그 해결책을 도민의 재산을 착취해 해결하려 하고 있다"며 "불법주차로 몸살을 앓고 있는 공항주변 마을의 문제점을 복합환승센터가 해결해 줄 것인지 의심하는 전문가 지적도 있었는데, 이에 대해 도는 안일한 행정으로 대처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반대위는 "공청회 이후 도는 전면취소가 아닌 재검토로 선회했지만 현 정책은 교통체증을 유발하고, 마을에 도움이 되지 않는 개발"이라며 제주웰컴시티와 광역복합환승센터 계획을 전면 중단할 것으로 요구했다. 

아울러 복합환승센터는 공항 외부가 아닌 공항 내 주차장 부지에 조성하도록 도가 공항공사와 논의를 계속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반대위의 한 관계자는 "복합환승센터 문제로 공항공사 과장과 통화를 하니 공항측이 해결할 수 없으니 도에 건의해 보시라는 답을 받았다"며 "이에 지난 2일 원 지사와 면담을 통해 웰컴시티 반대 촉구 2천명 서명지를 전달해 우리의 의견을 이미 전달한 바있다"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 직후 반대위는 도청 민원실에 주민들의 이의신청을 접수했다. 반대위는 "만일 도가 주민의 의견을 무시하고 밀어붙이기식으로 개발 계획을 전개하면 이후 원 지사를 대상으로 결사적으로 투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