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는 태풍 솔릭의 영향으로 수해지역 주민, 복구작업 참여자, 기타 인근 지역 주민들에게 주의해야 할 감염병 종류와 예방법을 전했다.

태풍에 의한 감염병에는 수인성·식품매개감염병(장티푸스, 세균성 이질, 장출혈성대장균감염증 등), 렙토스피라증(감염된 동물의 소변이나 조직에 직접 접촉하여 감염되며, 발열과 두통, 오한, 심한 근육통, 안결막 충혈), 유행성 눈병 등이 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안전한 음식물 섭취, 물 끓여 마시기, 손씻기 등 감염병 예방을 위한 개인위생수칙 준수가 당부됐다.

먼저 수인성 감염병의 철저한 예방을 위해서는 철저한 손씻기, 음식물은 충분히 가열해 섭취해야 한다. 조리한 음식은 오래보관하지 말고, 설사 증상이나 손에 상처가 있는 사람은 조리하지 않는 것이 좋다.

상처 난 피부를 통해 감염되는 렙토스피라증, 접촉성 피부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복구작업 등을 할 경우 반드시 장화 및 고무장갑을 착용하고, 오염된 물에 노출된 피부는 반드시 깨끗한 물로 씻어야 한다.

유행성 눈병을 예방을 위해서는 비누를 사용해 흐르는 수돗물에 손을 자주 씻을 것, 손으로 얼굴, 특히 눈 주위를 만지지 않아야 한다.

또한, 수건 등 개인 소지품을 함께 사용하지 않을 것, 눈에 부종, 충혈, 이물감 등이 있을 경우 손으로 비비거나 만지지 말고 안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고, 특히 환자는 전염기간(약 2주간) 동안, 놀이방, 유치원 및 학교 등은 쉬고,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는 피할 것을 당부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