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학교 멀티미디어디자인학과 4학년 비상대책위원회(이하 제대멀티)가 제주대학교가 진행했던 주임교수 전 모 씨의 갑질·성희롱 혐의 조사결과를 수용할 수 없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제대멀티 학생들이 제주대 교무처의 조사결과를 수용하기 어렵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오른쪽 사진은 지난 8월 28일 송석언 제주대 총장이 기자회견을 하는 모습@자료사진 제주투데이

제대멀티 학생들은 2일 보도자료를 내고 "제주대 교무처의 조사결과를 납득하기 어렵다"며 오는 3일 제주대 정문에서 대학의 조사결과를 성토하는 시위를 벌이겠다고 밝혔다.

제주대는 지난 6월부터 인권센터와 교무처, 산학연구본부(연구윤리위원회) 등 세곳에서 전 모교수의 갑질 및 성희롱 혐의를 조사해왔다. 이후 지난 28일 기자회견을 열고 조사결과 현황을 알리고, 결과 내용을 대상자인 전 교수와 제대멀티 학생들에게 송부했다고 밝혔다. 

조사내용은 인권센터의 경우 성희롱, 인권침해 의혹, 연구윤리위원회는 연구부정행위 의혹, 교무처는 갑질 의혹 등이었다.

당시 제주대는 인권센터의 조사결과와 연구윤리위원회의 본조사결과를 각 대상자에게 송부했다. 또한, 지난 31일 교무처의 조사결과도 양자에게 송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대멀티는 "인권센터와 연구윤리위원회의 조사결과는 대체로 수긍할 만하지만, 교무처의 조사결과는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밝혔다.

또한, 제대멀티는 "학생들의 증거는 모두 무시된 채 교수의 증언에 힘이 시린 조사결과였으며, 교무처의 조사결과는 이의제기가 불가능했다"고 지적했다.

또한, "조사결과를 외부로 유출하지 말라는 협박조의 요구도 있었다"며 "이 조사결과가 징계위원회에 회부된다면 솜방망이 처분은 당연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제대멀티의 공동학생대표 중 한 학생은 <제주투데이>와의 전화통화에서 "조사결과문 가장 앞에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본 사건 처리와 관련하여 알게 된 조사결과의 내용과 개인신상 정보 등이 누설되어 신고인, 피신고인의 권익이 침해되지 아니하도록 노력해야 하며, 누설·유포 등 위반사실이 발견되었을 때에는 민사상 형사상 책임이있을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라는 문구가 있었다"며 "이는 사실상 조사결과를 공개하지 말라는 협박이자 압박"이라고 분개했다.

또한 제대멀티는 교무처의 조사결과 송부를 기자회견 이후로 잡은 점도 문제삼았다. 제대멀티는 "교무처의 조사는 인권센터, 연구윤리위원회 비해 조사량도 현저히 적어 24일에 조사를 이미 마친 상태였지만 기자회견 직후에 통지했다"며 늦어진 사유의 배경이 무엇인지 의혹을 제기했다.

학교측이 이번 사태를 학생들의 단순한 불만 제기 정도로만 바라보고 있다는 점도 지적됐다. 제대멀티는 "학생들이 제기한 문제, 즉 피신고인들에 대한 혐의가 단지 “불만을 야기했다”, “오해를 일으켰다”라는 결과로 가볍게 넘어갈 수 있는 문제는 결코 아니다"며 "대화로 풀어질 문제였다면, 풀 수 있었던 상황이었으면 30년이 넘는 세월 동안 학생들이 고통 받지 않았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따라서 제대멀티는 3일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서를 제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제대멀티 학생들은 다른 지지자 및 지지 학생들과 함께 오후 12시 제주대 정문 앞에서  제주대의 조사결과를 규탄하는 시위를 개최할 예정이다. 시위 이후 학생들은 본관 앞 잔디마당에서 낭독문을 발표하고, 간단한 기자회견도 연다.

한편, 제대멀티 학생들은 조사결과를 기다리며 학교와 교육부 정문 등에서 조속한 조사 완료와 전 모 교수의 처벌을 촉구하는 1인 시위 등 저항운동을 지속해왔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