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내 5개 해양도립공원의 입장료 문제를 두고 강연호 제주도의회 의원(서귀포시 표선면 ,무소속)과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전혀 다른 입장을 보였다.

▲마라도도립공원의 모습@사진출처 비짓제주

5일 열린 제주도의회 제364회 정례회 도정질문에 나선 강연호 의원은 현재 해양도립공원 입장료 징수 폐기를 요구했다.

현재 제주도내 해양도립공원은 우도와 마라도, 성산일출, ,추자, 서귀포 등 총 5곳이다. 이곳의 입장료는 모두 1천원으로 통일돼있으며, 우도의 경우 차량 승선 시 별도의 비용을 더 추가하고 있다.

강 의원은 "다른 시도는 야영장이나 주차장 이용료 명목을 제외하고는 입장료를 받지 않고 있는데, 전국에서 제주도만 유일하게 도립공원 입장료를 받고 있다"며 "이로 인해 징수위탁을 맡고 있는 유조선업체 직원들이 매일같이 관광객과 실랑이를 벌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강 의원은 "1년에 5개 공원의 입장료 수익은 30억원 남짓에 불과하며 우도도립공원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며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했다.

또한, "마라도를 갈 경우에는 입장료를 받으면서, 마라도도립공원에 포함된 송악산은 입장료를 받지 않고 있다"며 형평성의 문제도 꼬집었다. 낚시배나 스쿠버다이빙 이용 선박을 타고 추자도나 마라도를 갈 경우에도 역시 입장료를 받지 않고 있어 징수 기준에 심각한 오류가 있다고 비판했다.

이에 원 지사는 입장료 폐지론에 회의적인 태도를 보였다. 원 지사는 "용역을 해본 결과 환경이나 안전관리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관광객과 도민이 공감한다는 여론이 다수였던 여론조사도 있었다"고 반박했다. 아울러 "2020년까지 국립공원을 추진하고 있으니 이와 연계해 전체적으로 재설계해야 한다"며 "문제가 있다고 징수를 바로 폐지해야 하는지의 여부는 신중한 입장"이라고 답했다.

그러자 강 의원은 "용역에서의 여론조사에 따르면 해양도립공원에 입장료 징수를 아느냐는 질문에 관광객의 77.5%가, 도민의 65%가 모른다고 답했던 조사결과도 있다"며 "공감이 많았다는 설문조사를 신뢰할 수 없다"고 말했다.

강 의원은 "국립공원 추진 이야기가 나왔으니 지사가 징수위탁업체 사람들과 간담회 등을 통해 직접 만나서 그 고충을 들어보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