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열리는 평양 남북정상회담에 남북 지자체간의 교류협력 사업도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이번 정상회담이 제주특별자치도가 추진하는 남북교류협력사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다.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5월 26일 2차 정상회담장을 걷는 모습@사진출처 청와대

평양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장을 맡고 있는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은 지난 16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방북단 명단을 밝혔다. 

이번 방북단의 특별 수행원 명단 중에는 전국시도지사협의회 대표로 박원순 서울시장을 비롯해 최문순 강원도지사가 포함됐다.

청와대는 이번 남북정상회담에서 남북 지자체간 인적·문화적 교류 방안이 논의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만약 이번 정상회담을 통해 남북교류협력이 정상적으로 추진될 경우 제주특별자치도의 역할도 강해질 수 있다. 

원희룡 도정의 민선 7기 도민화합공약실천위원회는 '남북교류협력 추진'으로 5년간 70억원 가량을 투자하는 사업계획안을 발표한 상태다.

▲지난 9월 10일 열린 제주도 민선7기 도민화합공약실천위원회 전체회의의 모습@자료사진 제주투데이

이에 구체적으로 도는 ▲감귤 등 제주농산물 북한 보내기 및 양식, 축산분야 남북교류, ▲남북한 교차·연계 관광 실현 및 정례화, ▲한라산-백두산 생태, 환경보존 공동협력, ▲남북한 교류 사업 활성화, ▲서해와 동해를 통해 남북교류를 잇는 크루즈사업, ▲제주도의 분산자립형 에너지자립모델을 북한 경제에 기여하는 에너지사업 등 '5+1 사업'을 구상 중이다.

또한 도는 올해 관련기관과 단체, 대북사업자 지정단체와 TF를 구성하고, 통일부와 협의해 구체적인 사안을 잡아 갈 계획이다.

제주도 평화대외협력과의 한 관계자는 <제주투데이>와의 전화통화에서 "현재 도에서는 남북교류협력기금으로 52억원이 적립된 상태로, 2023년까지 100억원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올해 추경에도 20억원 정도를 확보한 상태"라면서도 "현재 유엔 대북제재 등 대외적인 한계로 사업 구체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에 이 관계자는 "남북 화해모드가 조성되고 있어 조만간 회의를 통해 남북교류협력 민·관 TF 구성 등 구체적인 안을 잡아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