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제주본부가 제주도교육청에 학교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문제 해결을 위해 노사공동교섭기구 구성을 제안했다.

▲민주노총 제주본부를 비롯한 학교비정규직 노조 관계자들이 19일 오전 제주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사진제공 민주노총 제주본부

제주본부는 19일 오전 10시 제주도교육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비정규 전환문제 해결을 촉구하며, 이같은 내용을 밝혔다.

여는 발언에 나선 김덕종 민주노총 제주본부장은 “정규직전환심의위원회가 1,000여명의 미전환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문제를 노사협의로 결정하라고 권고했지만 제대로 된 협의가 진행되지 않고 있다”며, "민주노총이 직접 나설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제주도교육청 정규직전환심의위원회(이하 정규직심의위)는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5월까지 1,177명의 도교육청 소관 비정규직 가운데 돌봄전담사 93명과 개관시간연장노동자 14명, 기숙사감 9명, 기숙사급식보조원 1명, 기숙사청소원 1명을 정규직 전환키로 결정했다. 하지만 정규직심의위는 나머지 1,059명에 대해서는 노사협의를 통해 결정하라고 권고했다.

이에 김덕종 본부장은 “도교육청에게 미전환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위해 공동교섭기구 구성 및 집중교섭 개시를 제안했다”며 “이를 위해 민주노총이 제안한 간담회에 교육청이 즉각 응답할 것”을 요구했다.

이어서 김남희 공공운수노조 교육공무직본부 제주지부 유치원방과후분과장은 “유치원에서 시간제 근무를 하는 기간제 교원은 말이 교원이지 임금과 고용에서 이중의 차별을 받고 있는 1년짜리 비정규직”이라며 현재 교육 비정규직 실태를 밝혔다. 김남희 분과장은 "대구 경북지역 등 타 시도에서는 유치원 방과 후 선생님에 대해서 무기계약직 전환을 결정했음에도 불구하고 제주도 교육청은 이를 외면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이에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공동교섭기구 구성과 집중교섭을 위한 요구를 도교육청에 전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