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국무총리가 목포와 제주를 잇는 해저터널 사업 논란에 다시금 불씨를 당겼다. 제주사회에 또다른 논란 요소가 생기는 게 아닌지 관심이 모이고 있다.

▲이낙연 국무총리@자료사진 제주특별자치도 제공

이낙연 총리는 지난 2일 정기국회 경제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해저터널 사업에 여전히 의지가 있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이날 윤영일 국회의원(해남·완도·진도, 바른미래당)이 목포~제주 해저터널을 추진할 계획이 있냐는 질문에, 이 총리가 "작년과 금년에는 예산 사정이 빠듯하다는 것을 알면서 총리가 이것을 꺼내기는 쉽지 않았다"고 답한 것.

이어서 윤 의원이 "그렇다면 먼저라도 사업 추진을 위해 사전예비타당성 조사라도 시켜야 되지 않겠느냐"고 따져묻자, 이 총리는 "그 문제를 포함해서 국토교통부와 상의하겠다"고 말했다.

이같은 이 총리의 발언에 호남 지역 언론은 일제히 이 사실을 보도하며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또다시 제주 해저터널 논란에 불씨가 당겨진 것.

▲자료출처 나무위키

그러자 전남의 환경운동단체인 '광주환경운동연합'은 성명을 내고 이번 해저터널 논의를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광주환경운동연합은 "이미 2011년 전남도의 요구로 국토부가 수행한 사업 타당성 조사에서 B/C(Benefit/Cost·비용 대비 편익)가 0.71~0.78로 평가돼 사업타당성이 없다는 결론이 난 바 있다"며 "17조원이 넘는 국비가 소요될 사업이 5년 사이에 어떤 변수와 변화가 생겼는지 그 근거를 제시해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광주환경운동연합은 ▲섬이 갖는 문화와 정체성 훼손 우려, ▲관광객 포화로 제2제주공항 불필요론 대두 등을 들며 제주도에서 이 사업을 바라보는 인식도 부정적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한편 목포~제주 해저터널 건설 사업은 총 167km의 철도 노선 계획을 말한다. 구체적인 내용은 전라남도 목포시 임성리역에서 해남군까지 잇는 66km의 지상 철도와 해남군에서 보길도까지의 해상 교량 28km, 보길도에서 추자도를 거쳐 제주도까지 잇는 73km의 해저 터널로 이뤄지는 사업이다. 사업 비용만 약 16조8천억원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사업기간은 16년이다.
 
이 건설 계획은 이낙연 총리가 전남도지사 시절 적극 추진해오던 사업이었다. 지난해 이 총리는 제주를 방문했을 때도 이 사업을 포기하지 않았다는 취지로 발언하기도 했다. 또한, 최근 지방선거에서 바른미래당 제주도지사 후보로 나섰던 장성철 바른미래당 제주도당 위원장이 공약으로 내세워 다시금 제주사회에서 도마에 올랐던 적이 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