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제주도의원들이 행정사무조사 과정에서 제주도청 집행부나 해당 사업자로부터 로비가 있었던 것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 강하게 부정했다.

▲김경학 의원이 행정사무조사 부결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 김관모 기자

민주당 제주도당 원내대표인 김경학 의원(조천읍·우도면)은 15일 오전 제주도의회 기자실에서 '신화역사공원 등 대규모사업장 행정사무조사 요구서'와 관련해 기자회견을 가진 자리에서 이같은 입장을 피력했다.

김 의원은 "모든 의원들은 나름대로 지역에서 검증을 거치고 노력의 결과로 선택된 분"이라며 "향응 제공이나 압력, 회유 등으로 판단기준이 바뀌거나 하지 않는다. 만약 한분이라도 그런 사람이 있었다면 제 의원직을 걸겠다"고 말했다.

지난 정례회 당시 도청 공무원들 총동원돼 도의원 설득하는 과정이 있었냐는 질문에는 "신화역사공원 사업자가 의회를 돌아다니는 것을 본적도 없다"며 "집행부에서 보도자료를 내고 도민에게 설명을 했듯, 일부 도의원에게 도의 계획과 현황을 설명했을 수는 있다"고 해명했다.

이에 김 의원은 "도 공무원이 도의원 43명 전부에게 설명을 했는지 여부는 확인할 수 없다"면서도 "(내가) 추정키로 그런 설명이 일부 있을 수 있으며, 그것으로 인해 행정사무조사 의결에 영향을 주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한편, 민주당은 이번 행정사무조사 부결 이후 동료의원에게 SNS상으로 'ㅅㅂㄴ'이라는 욕설을 했던 양영식 의원의 처분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김 의원은 "당내 분란으로 비춰질 수 있는 시비가 일어났고, 징계 요구도 있었다"며 "충분히 심각성을 인식하고 있어 상당한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해당 의원 두 사람이 유감을 표명했으며, 적절한 조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며 "다만 조치 내용을 지금 밝히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덧붙였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