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철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 위원장(더불어민주당, 제주시 한림읍)(사진=제주도의회 제공)

18일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박원철 위원장이 도정을 상대로 쓴소리를 퍼부었다.

박원철 위원장은 이날 이양문 도시건설국장에게 “늘 답답해 하는 부분이다. 칸막이 행정을 없애주십사. 그걸 방지하기 위해 도정조정회의도 하고 정책조정회의도 한다. 의회에서 수 차례 이 문제를 지적한다.”며 소통 혁신이 이뤄지지 않는 데 대해 비판하며 포문을 열었다.

박 위원장은 “예산부서를 포함, 기획실에서는 ‘건전재정은 이렇습니다. 부채 제로시대 4000억을 빚도 다 갚고, 빚도 없다. 도민 여러분 안심하십시오’ 그런 거짓말을 눈도 깜짝하지 않고 한다.”며 “국장이 관장하고 있는 장기미집행 시설이 2조8000억 원이라고 얘기하고 있고, 강연호 의원이 늘 지적하는대로 미불용지만 해도 1조2400억 원대.”라고 지적했다.

이어 박 위원장은 “제주 도내 8개 하수처리장이 하수처리장이 아니다. 맨홀이다. 맨홀. 부끄러워서 말을 못 하겠다. 계획 하수 용량을 전부 초과하고 있다. 제주도정이 나서서 바다 다 죽이고 있다. 비용이 얼마 들어갈지 추산도 못할 정도다. 그런데도 도정은 빚 다 갚았다고 자랑하고 있다.”고 개탄했다.

박 위원장은 “도정 조정회의에 (이양문 도시건설)국장이 가봤으니 알 테지만 명예도민증 수여, 앉아서 커피마시며 놀다 오는 거다. 그래 놓고 도민들께 열심히 하고 있다 하면 정말 부끄러워 하고 반성해야 한다.”고 질타하며 11대 제주도의회 첫 행정사무감사에서 의회 역사상 처음으로 전현직 도지사 출석을 요구한 상황에 대해 도정이 다시 한 번 되돌아보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위원장은 “도민들은 제주 환경을 지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도정의 노력은 국고 지원되는 규모만 봐도 안다. 신규사업 하나도 못 받아 온다.”며 원희룡 도정의 엄중한 반성과 노력을 촉구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