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좌읍 동복리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조감도

새롭게 조성되고 있는 광역폐기물 처리시설인 제주시 구좌읍 동복리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가 자칫하면 공사중단 위기에 처하게 됐다.

24일 동복리는 김병수 마을 이장 명의의 입장문을 통해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공사를 동복리 주민들의 실력행사를 통해 중단시키겠다고 밝힌 것이다.

동복리 주장은 제주도와 마을 간 약속한 협의사항이 이행되고 있지 않다며 원희룡 제주도지사와의 면담을 요청하고 이달 말까지 구체적인 해결책이 강구되지 않을 경우 주민들은 다음달 1일 공사를 중단시키기 위한 단체행동에 돌입하겠다는 입장이다.

동복리는 협의사항이 불이행됐다고 지적하는 사례는 △소각시설 폐열 농경지 폐열관로 매설 건 △소각시설 소각폐열 회수시설(전기발전시설) 건 △전망타워 및 편의시설 건 등이다.

우선 소각시설 폐열 농경지 폐열관로 매설 문제와 관련해 동복리는 "순환센터 입지선정 협의당시 소각시설에서 발생된 폐열 전량을 동복리 농경지에 관로를 매설해 농경지에 보급함으로써 열대작물 재배 및 농가 수익사업에 일조하겠다고 협의했으나, 이후 지금까지 일체의 협의도 없었다"고 비판했다.

또 "소각시설에서 발생된 폐열은 전량 동복리에 사용하기로 최초 협의당시 논의됐으므로 전기발전시설에서 발생된 수입은 동복리에 전액 환원해야 한다"면서 "이 발전시설과 관련해서도 동복리와 일체의 어떠한 언급이나 협의도 없었고, 설치기관인 제주도의 수입이라는 일방적 주장만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동복리는 이어 "동복리에서 전망타워 및 편익시설 설치에 대해 법정지원금을 초과해 공사비가 책정될 시 추경예산을 편성해 집행하겠다는 명확한 답변을 문서로 보내줄 것을 요구했으나, 제주도에서는 명확한 답변도 없거니와 적극 협조하겠다는 두루뭉술한 답변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동복리 환경자원순환센터 문제와 관련해서는 공사가 착수되기 직전인 지난해 3월 양돈장 이설문제로 주민들이 공사장 진입로를 막아서고 농성하면서 충돌이 빚어진 바 있다.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조성사업은 총 사업비 약 2034억원을 들여 2019년까지 동복리 26만7095㎡ 부지에 200만톤 규모의 매립시설과 하루 500톤 규모의 소각시설을 조성하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한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