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공사 노동자 사망사고 원인은 제주도개발공사의 무리한 업무강제와 관리감독 소홀이다"

삼다수 노동자 사망 사고 현장.

제주시민사회단체 연대회의(이하 연대회의)는 제주도 지방공기업인 제주도개발공사의 삼다수 제조공장에서 30대 노동자가 사망한 사고에 대해 25일 논평을 내고 공사 측의 무리한 업무 강제 및 관리감독 소홀이 이번 사고의 근본적인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연대회의는 "이번 사망사고는 노동자의 안전과 생명보다 기업의 이익을 우선시하는 제주도정과 개발공사의 노동인식과 현실을 그대로 보여준다는 점에서 비극적"이라면서 "공공성과 공익성을 가장 큰 목표로 삼아야 할 대표적인 지방공기업에서 말도 안 되는 사망사고가 발생했다는 점에서 사고의 원인을 철저히 규명할 이유가 있다."고 밝혔다.

연대회의는 이번 사망사고에 대해 "기업이익이 노동자의 안전과 생명보다 우선된다는 제주도개발공사의 왜곡된 인식에 기인했다."면서 "생산라인이 늘어났는데 그에 따른 정원을 충족하지 않은 상태에서 무리하게 생산을 진행하면서 발생한 사고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연대회의는 해당 생산라인 노동자들에 대한 업무 강도의 증가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당초 생산라인은 4조3교대로 작업을 해왔다. 하지만 늘어난 생산량을 맞추기 위해 제주도개발공사는 3조2교대로 생산라인을 운영하도록 지시했다. 생산라인은 정원 대비 현원이 61명이나 부족한 상황에서 무리하게 운영된 것이다."

제주도개발공사가 지방공기업으로써의 지켜야 할 노동에 대한 존중과 막중한 사회적 책임을 방기한 했다는 것.

이에 대한 책임은 최종적으로 원희룡 도정에 있다는 지적이다. 연대회의는 "극심한 노동 강도에 사고위험의 증가와 노동자의 건강과 안전 문제가 나타날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제주도개발공사와 이를 관리·감독하는 원희룡도정은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았다."고 개탄했다.

"더욱 중요한 사실은 이런 제주도개발공사의 잘못된 구조가 원희룡도정에서 기인하고 있다는 점이다. 제주도개발공사의 운영자체가 물산업 육성에만 방점을 둔 원희룡도정의 정책을 충실히 반영하다보니 기업운영 전반에 걸쳐 공공성이 현저하게 저하되고 있는 것이다. 공기업이 사기업 이상의 이익창출에만 혈안이 되고 이것이 제주도개발공사의 기업운영목표로 자리 잡다 보니 자연스럽게 노동자의 안전과 생명에 대해 철저한 관리와 책임을 다하지 않은 것이다."

원희룡 도정이 개발공사의 영업이익 확대에만 관심을 가진 결과 생산현장의 노동조건이나 환경에 대해서는 무관심했다는 비판이다. 연대회의는 "노동관련 담당부서 조차 갖추지 않고 있는 원희룡 도정의 상황에서 더욱 극명하게 나타난다."며 "가장 열악한 노동환경과 저임금으로 생활하는 도민이 계속 증가하는 상황에서 원희룡 도정은 도대체 무엇을 하는 것인지 비판하지 않을 수 없다."고 토로했다.

연대회의는 "원희룡 도정은 이번 사안의 심각성을 분명히 인식해 이번 사고의 진상과 책임을 명확히 규명하고 그에 따른 강력한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라며 "또한 이번 사안이 단순한 사망사고가 아니라 누적되어온 노동현장의 열악한 노동조건과 환경의 문제임을 직시하여 관련 제도개선과 정책마련을 통해 분명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어 연대회의는 "오로지 이익실현을 위한 형태로 운영되는 제주도개발공사 시스템을 전면적으로 점검하고, 노동조건과 환경을 안전하면서도 공공성과 공익성이 중심이 되도록 개혁해야 할 것"이라며 "반복되는 노동재해로 더 이상 소중한 생명이 사라지지 않도록 노동문제로 도민사회가 시름하지 않도록 원희룡도정이 적극 나설 것"을 촉구했다.

끝으로 연대회의는 원희룡 지사에게 이번 사고에 대한 책임 동감 및 사과를 요구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