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로 제주도에서 정부가 진행하는 블록체인 기반의 행정서비스 시스템이 실시된다.

▲제주도와 국토교통부 관계자들이 제주도청 백록홀에서 '블록체인기반 부동산종합공부시스템' 추진을 위한 실무회의를 열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 제주특별자치도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 7일 도청 백록홀에서 '블록체인기반 부동산종합공부시스템'을 도에 도입하기 위한 실무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블록체인 기반 '부동산종합공부시스템'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국토교통부가 오는 12월까지 시범구축을 시도하는 기술발전전략 기반의 일환이다.

두 부처는 오는 12월말까지 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내년 1월부터 제주도 내 농협, 신한, 산업, 국민, KEB 하나, 씨티, 수협, 광주, 제주, 경남, SC은행 등 11개 금융기관에서 시범운영할 예정이다.

아울러 시범운영에 대한 성과를 분석한뒤 법원과 공인중개사협회 등으로 이 시스템을 확대 적용할지의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블록체인 기반 '부동산종합공부시스템'은 부동산 서류의 위·변조의 위험이 적으며, 부동산 담보대출을 받기 위해 은행에 종이서류를 제출하는 번거로움을 줄이는데 활용된다.

이번 실무회의에서는 국토부 사업수행단에서 부동산 블록체인 국내 동향, 블록체인 기술 시스템 도입 목적, 사업의 주요내용 및 추진경과, 향후계획 등 블록체인기반 부동산종합공부시스템에 관련된 내용을 설명했다.

또한, 사업 설명이 끝난 후 실무참석자간 향후 부동산종합공부시스템에 대한 질의가 이루어졌다.

이날 실무회의에 참석한 국토교통부 공간정보·제도과장은 “제주도민이 불편이 없도록 사업 시스템 모니터링을 강화할 것”이라며 “시범사업에서 블록체인 활용 가능성을 검증 후 다양한 부동산 업무 콘텐츠 개발 및 전국단위로 확산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노희섭 제주도 미래전략국장은“제주도 공공서비스 부문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도민들의 편의를 증진시키는 첫 사례이며, 이번 기회를 계기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가 나오기를 기대한다”면서 “사업 홍보 등 시범사업 기간 동안 필요한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